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우주 쓰레기도 클라우드로 관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레오랩스 공동 창업자 댄 캐퍼리 CEO

클라우드 기반 우주 교통 관리 플랫폼 제공

'근접 상황' 모니터링해 충돌 위기 7일 먼저 알려

향후 2년 내 25만개 위성·파편 추적

이데일리

‘AWS 서밋 온라인’ 세션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지구 저궤도에는 수많은 위성이 자리하고 있다. 이 위성들을 통해 혁신적이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도 제공된다. 이런 위성을 위협하는 존재가 있다. 바로 우주 쓰레기(우주 파편)다.

항공우주 기업 레오랩스의 공동 창업자인 댄 캐퍼리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진행된 ‘아마존웹서비스(AWS) 서밋 온라인’ 행사에서 “현재 1만4000개의 파편은 추적되고 있지만, 2만5000개의 작은 파편이 추적되지 않고 위성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레오랩스는 위성과 잔해를 추적하며 위성 운영자에게 충돌을 경고해주는 우주 교통 관리 플랫폼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글로벌 레이더 네트워크와 이 네트워크에서 전달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갖고 있다.

그는 “우주에서 충돌이 발생하면 개별 위성이 손상되거나 파괴될 뿐 아니라 수년에서 수십년 동안 궤도에 머무는 파편이 발생한다”며 “새로운 우주 혁명에는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성들이 포함돼 있는데, 이런 서비스와 위성이 우리가 보호하고자 하는 대상”이라고 했다.

실제로 2009년 미국의 통신위성 ‘이리듐 33’과 고장난 러시아의 군사위성 ‘코스모스 2251’가 충돌해 2000여 개의 우주 파편이 생겨났다. 상당수 파편이 여전히 지구 궤도에 남아있다. 몇 년 전에는 무기 실험으로 인해 3000개가 넘는 우주 파편이 발생하기도 했다.

레오랩스는 이런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위성과 우주 파편의 궤적을 확인하며 ‘근접 상황’을 모니터링한다. 매월 생성하는 근접 데이터 메시지는 1억8100만건에 달한다. 주로 충돌 경고 메시지다. 레오랩스는 충돌 위기 상황이나 잠재적 충돌을 최대 7일 먼저 예측해 알린다. 그는 “우주에서는 물체가 너무 빠르게 움직여 마지막 순간에 방향을 바꿔 충돌을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위험 수준이 1만분의 1 또는 1000분의 1에 도달하는 경우 이동 등의 조치를 취한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라고 말했다.

캐퍼리 CEO는 충돌 방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클라우드 플랫폼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위성이나 파편에 관한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고객에게 새로운 근접 데이터 메시지를 보내고, 근접 상황 및 위성의 이동 필요성을 알릴 수 있다”며 “클라우드 플랫폼 덕분에 대응과 검색 기능 수행 속도가 빨라졌다”고 설명했다.

또 “과거 근접 평가는 주로 수작업으로 진행되면서 보통 8시간이 소요됐으며 인간의 개입도 많이 요구됐는데, 지금은 단 몇 초 안에 고객 요청 처리가 가능해 처리 속도가 99.9% 향상됐다”고 했다.

레오랩스는 클라우드 시스템의 확장성을 활용해 향후 2년 내 최대 25만개의 위성과 우주 파편 궤적을 확인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