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물가상승 걱정하는 美, 수입 관세 조정까지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세실리아 라우스 미국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CEA) 위원장.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미국의 조 바이든 정부가 물가상승 우려와 원자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역 관세 정책을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범 이후 전임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무역 정책을 대부분 유지했던 바이든 정부가 관세 축소에 나설지 주목된다.

백악관 발언록에 따르면 세실리아 라우스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CEA) 위원장은 14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관세를 낮추면 미국 내 물가상승 및 원자재 문제를 일부 해소할 수 있는지 분석했냐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라우스는 "국제 무역 정책은 장기적인 경제 정책의 일부다"며 "우리 무역대표부(USTR)가 이와 관련한 모든 요인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현실을 직시하자. 무역 정책은 훨씬 더 큰 문제이고 이는 우리 전세계 동반자와 세계 경제가 제대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맥락에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 싱크탱크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에 따르면 바이든 정부가 현재 중국산 상품에 부과하는 수입 관세는 19.3% 수준이다. 나머지 국가의 상품에는 3% 수준의 평균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미국의 수입물가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이 점차 둔화되면서 올라가는 추세다. 지난달 수입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10.6% 올라 6개월 연속 상승했다. 상승률은 2011년 10월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

이러한 수입물가 상승은 원자재 및 소비재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가뜩이나 물가상승 걱정으로 돈풀기 전략 축소를 고민하는 바이든 정부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아울러 미국은 2019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상품을 수입하는 국가인 만큼 미국의 관세 변화가 국제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이번 발표와 관련해 캐서린 타이 USTR 대표는 미 언론의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한편 이날 라우스는 바이든 정부의 대규모 투자 구상이 물가상승 우려에 따른 재정적자 축소 압박에도 차질없이 진행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 일자리 계획 등은 장기 투자다. 8~10년 동안 지출하도록 설계됐다"며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재정 계획을 제시했고 이는 15년 이상 동안 완전히 지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가적인 재정 적자 감소를 전제로 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