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野 ‘호남 진심’ 통했나… 5·18추모제에 처음 초청받아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18 광주 민주화운동 41주기를 앞두고 오는 17일 열리는 추모제에 국민의힘 정운천·성일종 의원이 참여한다. 야당 의원들이 유족회로부터 공식 초청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국민의힘의 ‘호남 구애’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조선일보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이 10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정무위원회 야당 간사인 성일종 의원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리는 5·18 민중항쟁 41주년 추모제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성 의원을 초청한 것은 5·18민주유공자유족회로, 성 의원은 “보수 정당 소속이 5·18 단체 초청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했다. 성 의원은 지난달 27일 5·18 유공자의 형제·자매도 유족회 회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5·18 민주유공자 예우 및 단체설립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상임위를 통과하는데 협조했다.

추모제에는 20대 국회에서 전북 전주을을 지역구로 두며 활동했던 정운천 의원도 참석한다. 정 의원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국민통합위원장을 맡으며 야당의 친(親)호남 행보를 진두지휘했다. 정 의원은 “5월 영령들이 남기신 뜻을 이어받아 5·18 정신을 국민 대통합의 정신으로 승화시키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선일보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해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오월 영령 앞에 무릎을 꿇고 참배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치권에선 이번 초청으로 국민의힘의 ‘호남 구애’에 한층 탄력이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야당 지난해 총선 패배 후부터 지도부 인사들이 잇달아 광주를 찾으며 호남에 공을 들여왔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광주를 찾아 무릎을 꿇고 참배해 화제가 됐다.

또 최근에는 김기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7일 취임 후 첫 공식 일정으로 광주와 전남을 찾아 “친호남을 넘어 핵(核)호남이 돼야 한다”고 했다. 10일에는 조수진·조태용 등 초선 의원 10여명이 다시 광주를 방문해 “광주 정신을 이어받아 미래를 향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야당은 여순사건 특별법 통과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 호남 지역 현안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도 내비치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당의 지지 기반이 상대적으로 약한 호남 민심을 끌어안으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김은중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