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영화계 맏형' 故 이춘연 영결식…이준익→이병헌 눈물의 추모사 [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사진=故 이춘연 대표 장례준비위원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스타in 김가영 기자] ‘영화계의 큰 별’ 이춘연 대표가 영화인들의 눈물 속 영면에 들어갔다.

15일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서 故 이춘연 씨네2000 대표 겸 영화인회의 이사장의 영결식이 엄수됐다.

이데일리

김동호 위원장(사진=영화진흥위원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배우 권해효의 사회로 진행된 영결식에서 장례위원장을 맡은 김동호 위원장은 고인을 추억하며 “뛰어난 기획력과 선별력으로 좋은 영화를, 많은 영화를 제작해왔다. 그런 과정에서 아주 걸출하고 뛰어나고 재능 있는 신인 배우들과 감독들을 수많이 배출하면서 우리 한국의 오늘이 있기까지 예술적인 측면이나 산업적인 측면을 확고하게 기틀을 잡아줬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5일 동안 빈소를 지키면서 노장, 소장 가리지 않고 신인과 위상을 가리지 않고 수많은 영화인, 감독과 배우들이 빈소를 찾으면서 오열하는 모습을 지켜봤다. 정말 영화계의 큰 별이, 맏형이, 큰 오빠가 우리 곁을 떠나갔다는 걸 절감했다. 고인은 영화계의 모든 일을 도와주고 응원해주고 해결해주고 고민해주면서 평생을 영화와 함께 살아오셨다. 앞으로 누가 그런 역할을 하게 될 지 말씀드릴 수 없을 지경”이라며 “어려운 영화계 일은 젊은 영화인들에게, 후배들에게 맡기시고 이제는 하늘에서 편히 쉬시면서 영화계 앞날을 봐주시길 바란다”라며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이데일리

이준익 감독(사진=영화진흥위원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눈물로 단상에 오른 이준익 감독은 “당신만큼은 이렇게 갑작스럽게 가면 안된다. 뒤에 남은 저희는 무엇을 어떻게 할지 막막할 따름이다”라고 비탄스러운 심경을 털어놨다.

이어 고인과의 일들을 떠올리며 “형님 가신 빈자리 잘 채우도록 하겠다. 하늘에서 꼭 지켜봐달라”라며 “하늘에선 제발 다시 만날 때까지 그모습 그대로이길, 잘 보살펴주고 도와주시길 바란다. 좋아했고 존경했고 사랑합니다”고 고인을 추모했다.

이데일리

이병헌(사진=영화진흥위원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추도사를 읽기 위해 단상에 나온 이병헌은 “대표님은 30년 연기 인생에 늘 함께해준 분이다. 제게 거산 같은 분이었다. 그 마음 절대 변하지 않을 것이다”라며 “더이상 뵐 수 없다는 비현실의 현실이 가슴을 친다. 비탄스럽다. 너무 많이 아쉽다. 앞으로 10년 더, 20년 더 제게 그리고 우리에게 가르침을 주셔야한다. 그러면 ‘가르침은 무슨 가르침, 그냥 오래 같이 가자’고 하실 거다”라고 고인을 떠올렸다.

이어 이병헌은 “영화를 하면서 평생 같이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대표님이라면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춘연 대표님, 이제 저희 곁을 떠나셨지만 떠나지 않았다.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듯이, 보이지 않는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불멸이라는 것은 이럴 때 쓰는 거다. 계속 남아달라”면서 “저 이병헌이 계속 살아남는지 지켜봐달라. 저 역시 무한 존경했고 사랑했다. 그동안 감사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김규리(사진=영화진흥위원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규리는 “이제 앞으로 지혜를 구해야할 때 누굴 찾아뵈어야하느냐. 힘든 일이 생기면 이제 저 어떻게 이겨내면 되겠느냐”라며 “오래 가는 연기자가 되는 길, 좋은 작품을 고르는 길, 좋은 사람을 골라내는 방법, 잘못된 권력이 또 다시 힘들게 할 때 꿋꿋하게 이겨내는 방법, 그 어느 것 하나 대표님이 안계시면 아직 어리고 여리고 미련한 제가 스스로 선택하기 어렵다. 이렇게 부족한 저를 놔두고 그렇게 먼 길을 홀연이 떠나시느냐”고 눈물을 보였다.

이어 “저는 아직도 믿겨지지 않는다. 어떻게 믿을 수가 있겠느냐. 한국 영화에 이춘연 대표님이 안계실거란 생각을 왜 우리는 한번도 해보지 못했을까. 참 바보 같다. 늘 푸르른 산처럼, 우리 곁에 계셔주실 줄 알았나보다”라며 “하늘에서 지켜봐달라. 우리 열심히 노력하겠다. 늘 존경했고 사랑했고 당신이 있어서 든든했고 아버지 품처럼 포근했다. 이런 말 하기 싫지만 편히 쉬시고 가시는 길 평온하셔라”고 고인을 애도했다.

이데일리

이창동(사진=영화진흥위원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창동 감독은 “도저히 믿어지지 않는다”라며 “영화인들의 중심에는 항상 이춘연이 있었다. 그 빈자리가 너무 크다고 털어놨다”고 고인을 추모했다.

故 이춘연 대표는 11일 오후 7시30분께 자택에서 심장 계통 이상으로 쓰러져 끝내 깨어나지 못했다. 영화계의 맏형이었던 고인의 비보로 영화계는 큰 슬픔에 빠졌다.

영결식은 영화인장으로 치러졌으며 장례위원장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을 비롯해, 장례고문으로는 신영균, 정진우, 임권택, 황기성, 손숙. 장례위원으로는 강우석, 강제규, 고영재, 권영락, 김규리, 김두호, 김병인, 김서형, 김세진, 김영진, 김유진, 김인수, 명계남, 문성근, 민규동, 민병록, 박중훈, 박찬욱, 방은진, 배창호, 봉준호, 손예진, 신철, 안성기, 안정숙, 이병헌, 이용관, 이은, 이장호, 이준동, 이준익, 이창동, 유인택, 정상진, 정윤수, 정지영, 주진숙, 지상학, 차승재, 채윤희, 최재원, 최정화, 하정우 등이 참여했다. 준비위원으로는 김복근, 유창서, 이미영, 이진성. 대외업무는 이창세, 배장수, 오동진, 이무영 등으로 시대를 함께했던 영화계 선후배들이 참여했다.

또 지난 12일 오후부터 서울 성모병원 장례식장 31호실에 마련된 고인의 빈소에는 수많은 영화인들이 방문해 고인과 마지막 인사를 나눴다. 강우석, 강제규, 김유진, 김의석, 김경형, 김태용, 민규동, 류승완, 박찬욱, 방은진, 배창호, 봉준호, 육상효, 임권택, 이장호, 이정국, 이정향, 이창동, 임순례, 정윤철, 정지영, 최동훈 감독 등을 비롯해 김영진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 채윤희 영상물등급위원회 위원장, 주진숙 한국영상자료원장, 이준동 전주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허문영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신철 부천판타스틱영화제 집행위원장, 박광수 서울여성영화제 집행위원장, 정상진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집행위원장, 이충직 전 전주영화제 집행위원장, 안정숙 전 인디스페이스 관장, 유인택 예술의전당 사장, 배우 권율, 김규리, 김서형, 김수철, 김의성, 류승룡, 류현경, 박중훈, 송혜교, 안성기, 엄정화, 윤유선, 이병헌, 이선균, 장미희, 전도연, 전혜진, 정우성, 정진영, 조민수, 조진웅, 채령, 하정우, 한예리 등과 도종환 국회의원, 진선미 국회의원,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승수 전주시장 등 각계 각층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한편 故 이춘연 대표는 전남 신안 출생으로 중앙대 예술대학 연극영화학과 졸업 후 1970년대 연극무대에서 활동하다가 1983년부터 영화계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1984년 ‘과부춤’을 시작으로 ‘접시꽃 당신’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영웅연가’ ‘더 테러 라이브’ 등을 기획·제작했고, 영화사 씨네2000 대표로서 ‘여고괴담’ 시리즈를 제작해 한국 공포 영화의 새 지형을 열었다. ‘여고괴담’ 시리즈는 한국 영화계의 신인 감독 및 배우의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했다. 고인은 영화계 선·후배들을 아우르며 한국영화의 중흥을 이끈 주역이었으며 영화계 현안 등 대소사를 두루 챙기며 앞장섰던 맏형 중의 맏형이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