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바이든, 실내서 마스크 벗고 “오늘은 대단한 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DC, 실내외 마스크 착용 대폭 완화 권고

세계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 가든에서 마스크 의무 착용과 코로나19 대응 최신 지침과 관련해 연설하고 있다. 워싱턴=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보건당국이 실내 마스크 착용 지침까지 대폭 완화한 13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도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으며 “오늘은 대단한 날”이라고 치켜세웠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실내외를 막론하고 대부분의 경우에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발표는 이날 오후 2시께 이뤄졌다. 이미 CDC가 이날 실내외 마스크 착용 대폭 완화 방침을 발표할 것이라는 언론보도가 나온 상황이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후 1시40분께 백악관에서 공화당 상원의원 6명을 만났다. 언론에 공개된 이 때만 해도 바이든 대통령과 상원의원들 모두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그러나 회동을 마치고 백악관을 나서는 상원의원들은 모두 마스크를 벗은 상태였다. 취재진이 ‘집무실 안에서 마스크를 벗었느냐’고 묻자 셸리 무어 카피토 의원은 “그랬다. 우리도 (새 지침을) 다 들었다. 대통령도 벗었다”고 했다. 오후 4시쯤 바이든 대통령은 예정에 없던 연설 일정을 잡아 백악관 로즈가든에 등장했다. 건물 밖으로 걸어나온 바이든 대통령은 평소와는 달리 실내에서부터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로 나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완화된 새 지침을 거론하며 “대단한 이정표다. 오늘은 대단한 날”이라고 치켜세웠다. 이어 “우리는 이렇게 멀리까지 왔다. 결승점에 다다를 때까지 제발 여러분 스스로를 보호해달라”면서 “백신을 맞지 않았다면 제발 마스크를 써달라”고 당부했다.

CDC는 이날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에 한해 실내외를 막론하고 혼잡하지 않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고 권고했다. 마스크 지침이 대폭 완화된 것으로 미 언론에서는 사회적 전면 재가동을 위한 초석이라고 평하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