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The W]姓 다른 형제들 나온다…"가족 파괴 막아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홍순빈 기자, 김주현 기자] [The Weekend]아빠 대신 엄마 성(姓)으로④…"가족 내 갈등의 씨앗될 수도"

머니투데이

/삽화=임종철 디자이너



자녀 성(姓) 결정을 기존 '부성 원칙'에서 '부모 협의' 원칙으로 바꾼다는 여성가족부 발표에 일부 보수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전통적 가정 개념이 파괴되고 가정 내 불화와 분열이 생길 수 있다는 주장이다. 전문가들은 가정 내 갈등을 봉합하는 사회적 합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성(姓) 부모 협의, 전통적 가정 해체 가속화시킨다"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은 지난달 28일 자녀 성 결정에 대한 여성가족부 발표에 반대 성명서를 냈다. 한교총은 "변화된 가정 형태에 선제적 대응은 필요하지만 전통적 가정 해체를 가속화하는 데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며 " 최근 국회에 발의된 건강가정기본법 개정안도 전통적 혼인과 가족제도 해체를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영민 한교총 사무국장은 "전통적인 교회의 교리와 입장에 따라 새롭게 생기는 가정을 올바른 형태의 가정으로 볼 순 없다"며 "이번에 발표된 정책들은 성이 다른 자녀, 비혼 출산 등 새로운 사회 문제를 유발하고 전통적 가정이 해체될 우려가 다분하다"고 했다.

보수성향 대학생 단체도 부모가 협의해 자녀 성을 결정하는 것은 가정 내 갈등의 씨앗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태일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의장은 "자녀가 누구 성을 따를지를 놓고 가정 내 갈등이 생길 수 있다"며 "갈등을 최소화시킬 해결책이 없는 상황에서 무책임하게 정책을 제시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여성가족부는 국민 통합과 공동체 평화에 목적을 두고 있는데, 이번 정책으로 수천년 역사가 있는 원칙을 갑자기 바꿔 새로운 갈등과 사회 분열을 조장할 수 있다"고 했다. 또 "사회적인 합의 과정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나온 정책이기 때문에 장래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성(姓) 다른 형제…"가정 내 갈등 생길 수 있어"

머니투데이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성이 다른 형제들이 나오면서 단기적으로는 가정 내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가정 내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을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 과정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최항섭 국민대 사회학과 교수는 "기존 규범이나 원칙들을 바꾸는 정책은 대부분 단기적으로 사회갈등을 일으킨다"며 "하지만 장기적으로 여성 인권 향상을 위해 바람직하므로 사회 구성원들이 이에 적응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동안 아버지 성을 따르는 것을 비판의식없이 당연시했지만 개인의 자율적 선택권은 보장되지 못했다"며 "이번 정책으로 '시월드'와 같은 가정 내 인권침해가 조금은 해소될 것"이라고 했다.

김혜경 전북대 사회학과 교수는 "법적 규준들이 만들어질 때 국민 100% 모두가 동의하진 못한다"며 "가정 내에서 세대 간 의견 차이를 천천히 조율해가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부계 성만 따르게 하는 건 국제적으로 공유하는 성평등 가치에 어긋난다"고 했다.

홍순빈 기자 binihong@mt.co.kr, 김주현 기자 nar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