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해수부 장관, IMO에 '후쿠시마 원전수 해양방출 부당성' 서한 발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스1) 백승철 기자 = 해양수산부는 문성혁 장관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과 관련하여 국제해사기구(IIMO) 임기택 사무총장에게 해양방출에 대한 우리 국민의 우려와 협조 요청 사항을 담은 서한을 오늘 발송했다고 14일 밝혔다.

문 장관은 서한에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은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 및 양해 과정 없이 이루어진 일방적 조치로 주변국가의 안전과 전 인류의 공동 자산인 해양에 상당한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설명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는 ‘모든 오염원으로부터 해양환경을 보호하고 보전해야 한다’라는 런던의정서의 목적에 부합하게 처리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IMO가 해양환경에 관한 논의를 주도하는 국제기구로서 국제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처리될 수 있도록 IAEA와 협력하는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번 서한은 주영국대사관을 통해 IMO 사무총장에게 직접 전달될 예정이다.

앞서 해수부는 2019년, 2020년 런던협약·런던의정서 당사국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와 관련해 당사국들과 적극적인 정보공유가 필요하며, 인접국과 충분히 협의해 줄 것을 일본 정부에 요청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중국·칠레·캐나다 등으로부터 우리나라의 입장에 동조하는 의견을 이끌어냈다.

해수부는 2021년 10월로 예정된 금년도 런던협약·런던의정서 준수그룹회의와 당사국회의에서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지속 논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bsc9@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