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청와대 찾아간 국민의힘, 다음은 '김오수 청문회' 겨냥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 의원총회에서 김기현 당대표 대행 겸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김부겸 국무총리와 장관 2명을 임명했지만 국민의힘은 여전히 청문 정국을 이어가며 대여 공세를 벌이고 있다. 친여권 인사로 분류되는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정조준하면서다. 국민의힘은 고강도 검증을 예고하며 문재인 정부의 '인사 독주'를 지속적으로 환기시키는 데 중점을 두겠다는 전략이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14일 청와대를 찾아 문재인 정부의 인사 문제에 항의했다. 김기현 당대표 대행 겸 원내대표는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문재인 정권은 아무리 민심의 회초리를 맞아도 전혀 달라지지 않는다"며 "오만과 독선의 DNA가 전혀 고쳐지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정부 14년 동안 야당의 반대에도 임명된 장관급 인사가 모두 30명인데, 문재인 정권에선 4년 동안 32명이 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임명하는 인사 폭거를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민주당의 김부겸 총리 인준 강행에 항의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했지만 성사되지 않았다. 대신 청와대 측에서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 배재정 정무비서관이 현장에 나와 김 원내대표의 항의 서한을 받았다.

청와대 앞 의원총회에는 소속의원 101명 중 90명 정도가 참석했다. 일방적인 인사 강행에 대한 대여 공세 의지를 드러내 보인 셈이다. 다만 국민의힘은 청와대 항의 방문 등 장외 투쟁은 더 진행하지는 않겠다는 방침이다. 김 원내대표 취임 후 장관 후보자 낙마라는 소기의 성과를 거둔 상황에서 장외 투쟁 등 강경 일변도의 움직임을 이어갈 경우 민심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손실보상법 처리나 백신 문제 등 민생과 관련된 국회 현안에 대해선 적극 참여해야 한다는 게 대여 공세 기조"라고 설명했다.

장외 투쟁 대신 '인사 독주' 여론전은 지속할 방침이다. 특히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고리로 정부의 인사 문제를 재차 환기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청와대의 김 후보자 지명 이후 국민의힘은 '코드인사' '검찰 길들이기'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현 정부 출범 이후 박상기·조국·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보좌하는 차관을 역임하며 '검찰개혁' 실행을 담당했던 인사라는 점에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 논란도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직권남용 혐의로 기소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거취 문제도 대여 공세 카드로 거론된다. 국민의힘은 이날 "법무부는 검찰 조직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이성윤 지키기'를 그만두라"고 날을 세웠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페이스북에 "이 지검장을 직무 배제하지 않고 중앙지검장에 두려는 이유는 단 한 가지다. 정권 관련 수사를 뭉개는 데 마지막까지 사용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