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통일부 "北대북전단 대응 고사포 전진, 확인해줄 부분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 대북전단 살포 후 고사포 전진 동향

정부 대응 배경에 北정황 영향 가능성도

뉴시스

[서울=뉴시스]지난달 30일 자유북한운동연합은 같은 25~29일 경기, 강원 일대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자유북한운동연합 제공) 2021.04.3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통일부는 14일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한 북한의 고사포 전진 배치와 관련해 "북한의 군사정보, 구체적 동향과 관련해서 확인해 드릴 부분이 없다"고 밝혔다.

이는 북한이 지난달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주장 이후 고사포 전진 배치 등 대응 움직임을 보였다는 동향에 관한 설명이다.

지난 7일 김경협 국회 정보위원장은 입장문에서 "우리 정보당국 보고에 의하면 북한의 대응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고 한다"며 "정부는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국민 안전과 국가안보 차원에서 강력히 대응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앞서 탈북민 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지난달 25~29일 비무장지대(DMZ) 인접 경기·강원 일대에서 애드벌룬 10개를 이용해 두 차례에 걸쳐 전단 50만장 등을 살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북한은 지난 2일 김여정 조선노동당 부부장 명의 담화를 통해 "심각한 도발로 간주하면서 그에 상응한 행동을 검토해 볼 것"이라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정부도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강하게 대응하는 모습이다.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통일부는 전단 살포를 금지한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남북관계발전법) 취지에 맞는 법 집행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대북전단 살포를 겨냥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엄정한 법 집행을 주문한 바 있다. 이 같은 대응 배경에는 북한 동향이 일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보는 시선이 있다.

북한 측은 지난 2일 이후 현재까지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추가 담화를 내놓지는 않고 있다. 다만 김 부부장이 상응 행동을 언급한 만큼 도발 실행 가능성에 대한 우려 등이 나오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