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박준영 사퇴’에 송영길, “안타까운 일…국민 눈높이 맞지 않아 불가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향해 “오늘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표결 인준에 적극 협조해달라”

세계일보

13일 입장문을 통해 자진 사퇴를 밝힌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안타까운 일이지만 후보자의 경우 본인의 공직 수행 중 도자기 그릇 관련해서 판매한 행위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고 불가피하게 물러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박 후보자 자진사퇴와 관련한 송 대표의 입장을 이같이 전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송 대표가 장관 관련 문제들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고, 그것을 대통령께 전달드리고 소통해왔다”며 “후보자도 이런 어려움 끝에 후보자를 사퇴했고 대통령도 고심 끝에 결정하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오늘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표결 인준에 적극 협조해달라”며 “향후 청문회 제도 개선 관련해서 적극적으로 논의에 임해주시고 협조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송 대표가 박 후보자의 사퇴 표명 전 따로 연락을 한 적 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모르겠지만 (자진사퇴 관련) 내용을 알고 계셨다”며 “이 문제 관련해서는 후보자보다는 청와대와 여러 경로로 소통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3인 후보자의 결격이 크지 않다고 보고, 청문 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으나 국민 눈높이가 (장관 후보자들을) 다 통과시키기는 어렵다고 보고 민심을 수용하고 대표와 지도부 의견을 수렴해 그런 결정을 받아들인 것으로 안다”며 “문 대통령의 민심 수용이라고 보시면 된다”고 설명했다.

외유성 출장 의혹 등이 제기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문제 제기가 있었으나 소명된 부분이 많고 장관직 수행에 결격사유를 보기 어렵다는 인청 위원의 몇 번에 걸친 주장이 있었다”며 “민심을 국민 눈높이에서 고려한 결정이었고 수용해주길 바란다는 것이 지도부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2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평택항만공사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평택=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박 후보자는 “공직 후보자로서의 높은 도덕성을 기대하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았다는 점은 부인하기 어렵다”며 후보자직에서 자진 사퇴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후보자 사퇴 입장문을 통해 “오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로서의 짐을 내려놓고자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후보자는 “그동안 저와 관련해 제기된 논란들, 특히 영국대사관 근무 후 가져온 그릇 등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는 청문회 과정을 통해, 또한 별도의 입장문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렸고 제기된 의혹에 대해 성실하게 설명해드렸다”면서도 “모두 저의 불찰이다. 그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저는 이날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로서의 짐을 내려놓고자 한다”면서 “저의 문제가 임명권자인 대통령님과 해양수산부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은 제가 원하는 바가 아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해양수산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정과제에 영향을 주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저를 지명해주신 대통령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끝까지 기원하겠다”며 “저를 지지해 주시고 격려해주신 해양수산부 가족들과 국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