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 북 ‘대북전단 겨냥 포 전진 배치’…지난달 포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군사분계선 인근 군 고사포 전진배치

‘대남 전단’ 살포 실무 준비도 재개

문 대통령 취임4돌 연설 때

“엄정한 법집행” 발언 배경


한겨레

북한 <조선중앙텔레비전>이 17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영상(위 사진)을 공개했다. 영상에는 폭발음과 함께 연락사무소가 회색 먼지 속에 자취를 감추는 모습과 인근 15층 높이의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의 유리창이 산산조각나는 장면이 담겼다. 아래 사진은 2008년 6월27일 평안북도 영변군의 핵시설 냉각탑 폭파 장면(왼쪽)과 2018년 5월24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 관리지휘소 폭파 장면. 교도 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임 4돌 특별연설에서 “남북 합의, 현행법 위반”에 대한 “엄정한 법 집행”을 이례적으로 강조한 것은 일부 탈북민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북의 불만이 구체적 ‘물리적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정황을 인지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13일 <한겨레>의 취재를 종합하면, 정부는 탈북민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대북 전단을 살포한 직후인 지난달 말 북쪽이 ‘물리적 대응’에 나설 듯한 움직임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군사분계선(MDL) 인근 군부대의 고사포 등 장비를 평소보다 남쪽으로 전진 배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이 지난 2일 ‘경고 담화’를 한 이후에도 남쪽에서 전단을 북쪽으로 날려보낼 경우 ‘응사할 수 있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읽힌다. 실제 북쪽은 지난 2014년 10월 탈북자단체가 날린 대북전단 풍선을 향해 고사총을 쐈고, 이에 맞서 한국군도 대응 사격을 한 선례가 있다.

북쪽은 또한 지난해 6월 남쪽의 대북 전단 대응 조처로 준비했던 ‘대남 삐라’를 내려 보낼 수 있도록 실무적 준비도 재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부 탈북민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상응한 행동을 검토해 볼 것”이라 밝힌 김여정 담화를 ‘행동’으로 뒷받침할 준비를 하고 있는 셈이다.

북은 대북전단 살포를 4·27 판문점선언에서 천명한 ‘적대행위’로 간주할 뿐만 아니라, 국경까지 장기 폐쇄하며 힘을 쏟고 있는 코로나19 방역을 무위로 돌릴 위험 요인으로 여기고 있다. <노동신문>도 지난 6일치 기사에서 코로나19 방역을 강조하며 “바람에 의하여 이상한 물건이 날려가는 것을 목격하였을 때에도 이것을 순수 자연현상으로가 아니라 악성 비루스(바이러스)가 유입될 수 있는 하나의 공간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정부 소식통은 “북쪽은 기존에도 대북 전단이 ‘최고존엄’과 북한 체제를 모독한다며 민감하게 반응해왔지만 지금은 코로나 방역 차원에서 특히 중요하게 본다”면서 남쪽에서 전단을 추가로 날려 보낼 경우 “북쪽이 강력하게 대응할 위험이 크다”고 우려했다.

북쪽이 특히 지난해부터 대북 전단에 날 선 반응을 보이는 데엔 국내 일부 탈북자들이 추진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대북 코로나19 확산 프로젝트’도 작용한 듯하다. 지난해 3월 탈북자들이 주축이 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김정은 정권 붕괴를 위해 코로나19 환자들이 사용하던 물품 등을 구매한다’는 내용의 글들이 상당수 돌았다. 북한에 보내는 전단 등에 코로나19 바이러스도 함께 보내자는 내용이었다. 정부는 당시 관련 게시물을 수집해 살펴본 뒤 대북 전단 살포에 대한 정부 차원의 조처를 본격적으로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북한은 이 검토가 진행 중이던 지난해 6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전격 폭파했고, 이후 정부와 여당은 대북전단 살포를 제재하는 남북관계발전법 개정 작업에 적극 나서 지난해 12월 입법 작업을 마무리 했다.

정부는 북으로 대북 전단 등을 집중적으로 살포하는 ‘북한자유주간’이 지난달 30일 끝났지만 21일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부 탈북자 단체들이 다시 대북 전단 살포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를 막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대북 전단 살포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엄정 처리”(2일)를 지시했고,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도 “심각한 법 위반 행위”라며 "용납될 수 없다”(7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로서는 엄정한 법 집행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는 지난 10일 문 대통령의 공개 언명은 이에 힘을 실으며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밝힌 셈이다.

한편 경찰당국은 대북전단 살포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가 지난달 23일 이전 전단을 날려보냈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박 대표는 지난달 25~29일 경기도와 강원도 일대에서 두 차례에 걸쳐 대북전단 50만장과 소책자 500권, 미화 1달러 지폐 5천장을 대형풍선 10개에 실어 북한으로 날려보냈다고 30일 밝혔다. 그런데 박 대표가 공개한 전단 살포 동영상의 파일 제작 시점은 23일이다. 경찰은 박 대표가 ‘북한자유주간’이 24일부터 시작한 만큼 그 기간 내 전단을 날렸다고 주장하면서도 군경의 감시가 집중되는 시기를 피하기 위해 ‘꼼수’를 부린 것으로 보고 있다. 박 대표의 이번 전단 살포는 미국에서 북한 자유화 운동을 하는 수잔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 쪽이 지원했다고 전해진다.

김지은 기자 mira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부동산정책 기사 보기▶코로나19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