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김기현, 餘 김부겸 인준안 강행에 "인사권자 결단 문제…문대통령 면담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율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3일 박병석 국회의장이 국회 본회의를 열고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표결을 본회의에 부의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께 면담을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여야협상 결렬 직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과의 대화는 진척이 되지 않고 있다. 여당은 청와대의 눈치를 보거나 당당하고 떳떳하게 민심을 전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마친 후 나와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05.13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 눈높이 맞지 않는 장관 후보자 세 명 중 한 명(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자진 사퇴의 방법으로 정리했지만 나머지 두 명(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끝까지 장관으로 임명하겠다고 고집을 부리고 있다"며 "민주당은 끝내 장관 후보자와 그리고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에 대해 국회에서 강행 처리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어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께서 결단하셔야 할 사안"이라며 "국민이 바라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국정 운영을 하실 수 있도록 제가 찾아가서 문 대통령께 건의드리고자 한다. 엄중한 민심의 뜻을 전달할 수 있도록 문 대통령께서 시간을 내주실 것을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김 권한대행은 "국무총리와 장관을 선정함에 있어서 시장에서 물건 값 흥정하듯이 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숫자놀음으로 한 명이 자진사퇴했으니 나머지 세 명에 대해선 임명하겠다는 식의 산수에 의한 숫자놀음으로 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격이 안 되는 사람은 어떤 경우에도 장관이나 국무총리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당연한 원칙"이라며 "그저 정권의 안위에만 매달려서 국민들 눈높이에 도저히 맞지 않는 부적격 후보자를 감싸면서 끝내 임명을 강행할 경우 더 큰 민심의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권한대행은 '청와대 정무수석에 면담 관련 연락을 취했냐'는 질문엔 "공개적으로 언론을 통해 당연히 전달될 것으로 보여서 제가 한 제안을 당연히 청와대에서 실시한 확인하고 전달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박병석 의장이 오후 7시로 예고한 본회의 참석 여부에 대해선 "아직 통보 받은 바 없다"며 "7시에 본회의를 연다면 저희들로선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할 거다. 구체적인 항의 표시 방법은 곧 6시 의원총회를 열고 취합해 그에 따른 행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전날 의총에서 5월 국회 일정 자체를 보이콧 하자는 의견도 있었냐'는 질문엔 "그런 문제까지 연계해 검토해야될 수도 있다는 내용의 발언이었다"며 국회 보이콧 가능성을 시사했다.

jool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