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김부겸 인준표결' 국회 본회의 소집…야당 반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야 합의 번번이 무산…민주당 과반 의석으로 처리할 듯

CBS노컷뉴스 김광일 기자·이정주 기자

노컷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가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표결하기 위한 본회의를 13일 오후 7시에 열기로 했다.

임혜숙 장관 후보자 교체 요구를 둘러싼 여야 합의가 번번이 무산되면서 박병석 국회의장이 직권으로 본회의를 소집했다.

박 의장은 이날 여야 원내지도부와 회동 뒤 "코로나19와 민생 위기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내각을 총괄하는 국무총리를 선출하지 않고 더 이상 미룰 수는 없다"는 입장을 한민수 국회 대변인을 통해 전했다.

박 의장은 또 "다음 주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하는데 총리마저 없는 상황이 벌어지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고 국익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한다.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은 김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먼저 처리하자고 재촉했지만 국민의힘은 임혜숙·박준영 장관 후보자 교체가 선행돼야 한다며 맞서 왔다.

이날 오후 박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수용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지만 임 후보자 거취를 두고 갈등은 계속되는 분위기다.

이에 민주당은 의원총회 뒤 본회의에 참석해 압도적 과반 의석을 내세워 김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기자들과 만난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는 "마지막 협상을 야당이 또 못 받은 것 아니냐"며 "의원들이 전부 참여해서 표결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참에 임혜숙·노형욱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까지 한꺼번에 밀어붙일지 검토하고 있다.

그러자 국민의힘은 곧바로 반발하고 나섰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자처해 "부적격 후보자를 감싸며 임명을 강행할 경우 더 큰 민심의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본회의가 강행되면 강력한 항의를 표시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이어 "문 대통령은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부적격으로 확인된 사람들에 대해 내일까지 청문보고서를 송부해달라며 국민 뜻을 무시하고 있다"면서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야당 내부적으로는 5월 국회일정 자체를 통째로 보이콧(거부)하는 방안까지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