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반도체협회 “정부 K-반도체 전략 환영…기업 투자 촉진 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문재인 대통령과 참석자들이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진행된 'K-반도체 전략 보고대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도체 협회는 13일 정부가 발표한 ‘K-반도체 전략’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동안 요구했던 반도체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확대와 전문인력 양성 등의 지원책이 정부 대책에 대거 포함됐기 때문이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이날 “지난 4월 협회 회장단은 산업부 장관을 만나 업계의 건의사항을 전달했는데, 이번에 발표된 K-반도체 전략에 건의사항 상당 부분이 반영됐다”며 “기업의 신속하고, 과감한 투자 확대를 위해 세제·금융 지원, 규제 합리화, 인프라 지원과 대규모 인력 양성 지원이 추진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민간 투자를 뒷받침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은 기업의 투자를 더욱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며 “반도체 분야 대규모 인력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은 업계가 직면한 인력난을 해소하고, 근본적인 산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했다.

협회는 “반도체를 둘러싼 전·후방 산업에서의 연대와 협력 확산은 새로운 시장 창출과 함께 건강한 산업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며 “차세대 전력반도체, 인공지능 반도체, 첨단 센서 등 유망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은 우리 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시킬 것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반도체 핵심기술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은 우리 기업의 기술경쟁력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라며 “반도체 업계는 계획된 투자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K-반도체 벨트 구축에 적극 동참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국민경제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이날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K-반도체 전략 보고대회를 열고 종합 반도체 강국 실현을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주요 반도체 기업이 2030년까지 510조원 이상을 투자하면, 정부는 민간투자를 뒷받침하기 위해 세액공제를 늘리고 금융지원 및 인프라 등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또 기업의 반도체 연구개발(R&D) 투자비의 40~50%, 시설 투자비의 10~20%로 세액 공제율을 올리고, 반도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관련학과 정원을 1500명으로 확대한다. 동시에 반도체 장비 기업과 연계해 5개 학교에 계약학과를 신설해 학사 인력 1만4400명을 추가 양성하기로 했다.

윤진우 기자(jiinwoo@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