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국 정보기관 수장, 北 보란 듯 비무장지대 공개 방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거망동 말라’ 北에 메시지

조선일보

애브릴 헤인스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13일 오전 서울 시내 한 호텔을 나서고 있다. 이날 헤인스 국장은 비무장지대(DMZ)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시찰했다. 헤인스 국장은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연방수사국(FBI) 등 정보기관 15개를 총괄하는 미국 정보 수장이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정보 수장인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방한 이틀째인 13일 비무장지대(DMZ)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합동참모본부를 찾았다. 통상 고위 정보 당국자의 동선은 보안을 이유로 공개하지 않는다. 하지만 헤인스 국장은 이날 일정을 사실상 언론에 공개했다. 미 중앙정보국(CIA), 연방수사국(FBI) 등 미국 정보기관 15개를 총괄하는 헤인스 국장이 북한을 상대로 ‘경거망동하지 말라’는 바이든 행정부의 메시지를 보낸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헤인스 국장은 이날 오전 서울 숙소를 나와 수행원들과 차량을 타고 DMZ 내 판문점으로 향했다. 이동 과정이 취재진에게 포착됐지만 미 측은 취재를 제지하지 않았다. 헤인스 국장은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이 함께 걸었던 도보다리 등 주요 시설을 둘러본 것으로 알려졌다.

헤인스 국장의 DMZ 시찰에 대해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은 12일(현지 시각) 미국의소리(VOA) 인터뷰에서 “한반도에 현존하는 긴장을 더욱 잘 이해하려는 것”이라며 “서울에만 있을 땐 몰라도 DMZ를 직접 찾으면 한순간에 한반도 상황이 얼마나 위험해질 수 있는지 깨닫는다”고 했다. 헤인스 국장이 북한을 향해 ‘지켜보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현장을 찾은 사실을 공개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헤인스 국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합참 청사도 방문했다. 그는 이영철 정보본부장(육군 중장)을 만나 1시간가량 국방 정보 시스템 운용 방안 등 한미 대북 정보 공조와 관련한 논의를 했다. 특히 미 측은 대북 인적 정보(휴민트) 수집 등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헤인스 국장은 14일 출국에 앞서 청와대를 찾아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서훈 국가안보실장과도 면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원선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