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靑 "박준영 사퇴, 종합적 판단 결과"...'임·노'는 임명 시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은 청문 절차 신속히 마무리해주길 기대"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여민1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이해충돌방지법' 등 법률공포안 처리를 위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청와대는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후보자의 자진 사퇴와 관련해 "국회 의견을 구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한 뒤 "나머지 국회 청문 절차를 기다리고 있는 국무총리 이하 분들에 대해서는 국회가 신속하게 마무리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퇴 결정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교감 여부에 대해선 "후보자가 직접 대통령과 소통하진 않았다"며 "그러나 국회에서 또는 여당 내에서 어떻게 논의가 진행되는지에 대해 본인이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고 그와 관련해서 청와대와 소통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그런 결론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후보자의 사퇴가 결국 '일부 지명 철회'를 주장하던 여당에 떠밀린 결과 아니냐는 관측에 대해선 강하게 부인했다.

이 관계자는 "여당에 떠밀렸느냐는 추측을 많이 하는데 지난 주말쯤에 대체로 여당의 의견을 수렴했다"며 "그 이후에도 여당 지도부가 시간이 좀더 필요하다고 했는데 그건 아마 야당과의 협상이나 이런 거에 시간이 더 주어졌다면 좋겠다고 판단한 거 같다. 주말에 종합적 여론을 보고 드렸고 대통령은 여론이 그렇다는 건 충분히 알고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대통령과 여당 간에 한번도 이견이 노출된 적은 없다"고 강조했다.

남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임명쪽에 무게를 두었다.

이 관계자는 '만약 내일까지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재송부 되지 않으면 그다음은 임명 강행 수순이냐'는 질문에 "한번 재송부 기간이 정해지면 연장이 안 되는 것 아니냐. 내일까지가 (재송부)시한이고 더 연장은 안 되는 걸로 안다"며 임명 가능성을 시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장관후보자 3명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오는 14일까지 송부해 줄 것을 국회에 요청했다.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기한내 도착하지 않을 경우 문 대통령은 15일부터 언제든 장관을 임명할 수 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