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글로벌 반도체 패권 경쟁’ 넘어 세계 일류 생산벨트 구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R&D 투자때 세액공제 최대 50% 등 전 분야 전방위 지원

헤럴드경제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 글로벌 반도체 패권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정부가 13일 우리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반도체 밸류체인(가치사슬)별 거점을 연결하는 'K-반도체 벨트'를 구축하고, 민간 기업들이 대규모 투자 계획을 차질없이 실행하도록 세제·금융·인프라·인력 등 전 분야를 전방위로 지원키로 했다.

전략대로라면 세계 최대 규모이자 최첨단 수준의 반도체 공급망이 국내에 갖춰지게 된다. 우리나라는 반도체 기술력의 초격차를 유지하는 동시에 글로벌 반도체 수요에도 안정적으로 대응하는 반도체 공급 기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2030년까지 조성될 K-반도체 벨트는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특화단지 ▷첨단장비 연합기지 ▷ 첨단 패키징 플랫폼 ▷팹리스(설계) 밸리를 각각 구축해 기존의 제조 시설과 'K자형'으로 연결하는 것이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조성된다. SK하이닉스의 대규모 반도체 팹(Fab·생산시설) 인근에 국내외 소부장 기업 50여개를 동반 입주시켜 소부장 공급 안정성을 높인다. 특화단지 내에는 양산 팹과 연계한 반도체 테스트베드를 2025년까지 구축한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연내 착공을 위해 정부·지자체의 인·허가와 기반시설 확보 등도 지원한다. 화성·용인·천안에는 단기간에 기술을 따라잡기 어려운 EUV(극자외선) 노광, 첨단 식각 및 소재 분야를 중심으로 외국인투자기업(외투기업) 유치를 확대해 '첨단장비 연합기지'를 구축한다.

첨단 EUV 장비를 독점 공급하는 네덜란드 ASML은 2025년까지 2400억원을 투자해 화성에 노광기 관련 교육훈련센터(트레이닝센터)와 재제조(Re-manufacturing)센터를 갖춘 'EUV 캠퍼스'를 조성한다. 이 과정에서 300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용인·화성에는 글로벌 반도체 장비업체인 램리서치가 투자해 원자레벨 식각기술 R&D 센터와 생산 능력 2배 확충을 위한 제조시설을 구축한다. 충북·충남에는 실리콘웨이퍼·포토 레지스트·쿼츠·특수가스 등 첨단 소재산업 관련 외투기업의 투자가 진행된다. 패키징 분야는 120여개 시스템반도체 기업이 위치한 중부권의 파운드리 생산기반과 패키징 공정기반을 활용해 '첨단 패키징 특화 혁신기지'를 조성한다.

판교 부근에는 '한국형 팹리스 밸리'가 조성된다. 제2판교 내에 구축한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 센터의 기능을 강화하면서 '인공지능(AI)반도체 혁신설계센터'와 '차세대 반도체 복합단지'를 추가로 구축한다.

제조 기반은 평택·화성(삼성전자), 이천·청주(SK하이닉스)의 메모리 생산기지를 최첨단 기술이 최초 적용·양산되는 기술 선도형 팹으로 키운다. 용인 클러스터에는 4개의 팹을 구축해 반도체 국내 생산능력을 늘린다.

파운드리는 평택·화성에서 EUV 기반 7나노 이하 첨단 파운드리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연내 5나노 양산을 추진한다. SK하이닉스는 현재 대비 2배 수준의 8인치 파운드리 생산능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K-반도체 벨트의 규모는 총 420만평, 입주기업 수는 208개에 이른다. 매출 기대효과는 122조원이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이 될 전망이다. 반도체 강국인 대만의 신주(新竹) 과학단지의 경우 면적은 약 400만평, 입주기업 수는 170여개로 알려졌다.

정부는 일반 투자와 신성장·원천기술 투자로 나뉘는 조세특례제한법의 기업 대상 세액공제에 '핵심전략기술' 분야를 최상위 단계로 신설하기로 했다. 여기에 EUV 등 반도체 기술을 포함시켜 공제율을 상향하겠다는 것이다. 핵심전략기술의 R&D 투자 공제율은 대기업·중견기업 30∼40%, 중소기업 40∼50%로 기존 대비 10%포인트(신성장·원천기술 기준) 높아진다.

시설투자 공제율은 대기업 6%, 중견기업 8%, 중소기업 16%로 기존보다 3∼4%포인트(신성장·원천기술 기준) 상향된다. 여기에 전년 대비 증가분에 추가로 제공하는 공제 혜택(4%)까지 더하면 시설투자 최대 공제율은 10∼20%로 더 높아진다.

또 2023년까지 총 1조원+α 규모의 '반도체 등 설비투자 특별자금'을 신설해 반도체 설비투자를 지원한다. 반도체 기업의 대출에 대해 5년 거치·15년 분할상환 조건에 1%포인트(p)의 금리를 감면해준다. 반도체 설비를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화학물질·고압가스·온실가스·전파응용설비 등 반도체 제조시설 관련 규제도 손본다.

반도체 기반시설 지원책도 마련했다. 평택·용인 등지에 있는 반도체 팹의 안정적 가동을 위한 10년치 용수물량을 미리 확보하고, 핵심전략기술 관련 반도체 제조시설의 전력 인프라 구축 시 정부와 한전이 분담해 최대 50%를 지원할 예정이다.

oskymoo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