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與 “박준영 낙마 선에서 도와달라” 野 “임혜숙이 더 문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부터), 이해찬, 김원기, 문희상 상임고문 등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에 입장하고 있다. 2021.5.13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사퇴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박 후보자의 사퇴를 끝으로 인사 논란을 정리하자고 국민의힘에 요청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흠결도 만만치 않다며 지명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한 것과 관련해 “후보자가 여러 어려움 끝에 사퇴했고 문재인 대통령도 고심 끝에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날 “박 후보자는 해수 분야에서 평가도 좋고 공직에서 능력을 인정받는 분이지만, 공직 수행과정에서 도자기 그릇과 관련된 행위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사퇴할 수밖에 없게 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고용진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송 대표는 “야당은 오늘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에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면서 “향후 청문회 제도의 개선과 관련해서 적극적으로 논의에 임해주고 협조해주길 부탁한다”고 밝혔다.

●민주 “총리 후보자 인준 협조해달라”

고 수석대변인은 야당이 낙마 1순위로 정한 임 장관 후보자 거취 문제와 관련해 개인 의견을 전제로 “야당에서 집중적으로 문제가 된 박준영 임혜숙 후보자 중 한 분 정도 낙마하는 것으로 문 대통령이 인사를 수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고맙겠다”고 말했다.

임 후보자에 대한 당내 다른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할지를 묻는 말에 “문제 되는 부분이 장관직을 수행하는데 결격 사유라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 인사청문위원들의 주장”이라며 “(박 후보자 사퇴가) 인사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민심과 국민 눈높이를 고려한 일종의 결정이라고 보시고 수용해주길 바란다는 것이 지도부 입장”이라고 밝혔다.
서울신문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운데), 이종배 정책위의장(왼쪽)과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5.13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박 후보자가 자진 사퇴한 것에 대해 “사필귀정”이라면서도 임·노 후보자 지명 철회 요구는 유지했다.

●국민의힘 “임·노 부적절 행위 더 커”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부적절한 행동으로 국민께 심려를 끼친 공직 후보자가 이를 반성하고 스스로 물러나는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진작 사퇴했어야 하고, 박 후보자 사퇴 전에 청와대는 부적격 후보자를 내놓지 말았어야 했다”며 “국민께 상처와 혼란을 준 청와대는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부적절한 행위는 박 후보자의 것보다 크면 컸지 결코 작지 않다”며 청와대에 이들의 지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