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與 “박준영 사퇴 안타까운 일… 野, 김부겸 인준 적극 협조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자진 사퇴한 박준영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야당인 국민의힘을 향해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 동의안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재차 요구했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장관 후보자 관련 문제에 대한 (당내) 의견 수렴을 했고, 그것을 대통령에게 전달하고 소통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박 후보자 사퇴와 관련해 “안타까운 일”이라면서도 “본인의 공직 수행 중에 도자기 그릇 관련해 판매한 행위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고 불가피하게 물러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은 우선 오늘 김부겸 총리 후보자 표결 인준에 적극 협조해주시고 향후 청문회 제도의 개선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논의에 임해주고 협조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송영길 대표가 박 후보자와 통화 등을 통해 사퇴할 것을 사전에 알았는지에 대해 “그런 내용을 통보받고 있었다”고 했다가 “그런 내용을 알고 있었다”고 정정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와 관련해선 장관 후보자보다는 청와대와 여러 경로로 소통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결격이 크지 않다고 보고 국회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음을 언급하며 “국민의 눈높이에 다 통과시키기는 어렵다고 보고 민심과 당 지도부의 의견을 수렴해 (문 대통령이) 그런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국회에 제시한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보고서 재송부 시한은 14일이다. 국회가 시한 내 보고서를 송부하지 않으면 문 대통령은 현행법에 따라 곧바로 장관 후보자들을 임명할 수 있다. 다만 국무총리의 경우 국회 인준이 필요해 야당 협조가 필요하다. 여야 합의가 끝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박병석 국회의장이 직권으로 본회의를 열어 여당이 임명 동의안을 처리할 길을 열어줄 가능성도 거론된다.

배민영 기자 goodpoin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