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물가와 GDP

기재차관 "미 물가급등에 과도하게 반응할 필요없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 배제 못 해"

연합뉴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3일 미국 소비자물가 급등과 관련 "과도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기재부 내 거시경제 금융 점검회의를 열어 "예상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으나 공급부족, 이연수요 등 경기회복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일시적 요인과 기저효과가 주요 요인"이라며 "이런 특성과 우리 경제의 강한 회복세, 견고한 대외신인도 등을 감안할 때 과도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주요 경제지표 등이 발표되는 과정에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시장 동향과 리스크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필요할 때 시장안정조치를 적기에 시행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미국의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로 13년 만에 최대폭인 4.2% 상승했다.

앞서 그는 이날 TBS 라디오 '경제발전소 박연미입니다'에 출연, '금리를 올리거나 추세적으로 우리 경기가 과열했다고 진단하기에는 이르다고 보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혹자는 인플레이션의 본격적인 신호탄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일시적이고 기조적이지 않다고 한다"며 "반은 기저효과이고, 반은 전월 대비 0.8% 오른 것으로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서는 물가가 오른다는 것은 기조적, 구조적, 장기화해야 하는데 그런 정도는 아니지 않느냐는 식으로 논쟁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국내 소비자물가가 2.3% 상승한 것과 관련해 "한국도 똑같은 측면이 있다"며 "작년 4월이 굉장히 낮아 기저효과가 있어서 거시 전체적으로 봐야 하는 측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시적으로 일반 국민 입장에서는 생계비와 직결되는 데 가장 중요한 품목이 농축산물로 생계비 부담 관리도 굉장히 신경 쓰고 있다"며 "농산물의 경우 기록적인 장마, 한파, 조류 인플루엔자(AI)가 겹쳐서 올랐는데 신작물이 나오면 풀리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미국 고용시장에 대해서는 "연준도 중요하게 보는 것이 노동시장으로, 노동시장이 타이트해지면 임금이 올라가고, 수요 측 압력이 커져서 (물가 상승이) 기조적으로 간다는 것"이라며 "우리가 글로벌 경제 흐름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잘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 시장도 코로나19 위기 이전과 비교하면 본전도 못 찾은 정도"라며 "일부에선 실업수당을 많이 줘 근로의욕 저하로 오히려 비경제활동인구로 빠지는 것 아니냐고 하는데, 결국 기업이 임금인상이나 다른 방식으로 노동력을 충당해야 하고 그 진행 속도에 따라서 경기 과열이라든지 상호작용이 일어날 것 같다"고 내다봤다.

bob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