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박준영 후보자, 자진사퇴…"대통령께 부담 원치 않는다"(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자기 관세포탈 의혹에 결국 낙마

"文대통령께 감사…정부 성공 끝까지 기원"

이데일리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사퇴했다. 그는 도자기 관세포탈 의혹으로 야당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아왔다.

박 후보자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저는 오늘 해수부 장관 후보자로서의 짐을 내려놓자 한다”며 “저의 문제가 임명권자인 대통령님과 해수부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은 제가 원하는 바가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일을 계기로 해수부가 추진하는 국정과제에 영향을 줘서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자는 “저를 지명해주신 대통령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끝까지 기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저를 지지해주시고 격려해주신 해수부 가족들과 국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2015~2018년 주영국대사관 공사참사관으로 근무했던 박 후보자는 배우자가 벼룩시장에서 구입한 도자기를 국내로 들여와 판매하는 과정에서 관세청에 제대로 신고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았다.

박 후보자는 “사려 깊지 못한 처신으로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면서도 “배우자가 영국에서 구매한 소품은 집안 장식이나 가정생활 중 사용한 것으로 당시 판매 목적이 없었음은 물론 그 가치도 높게 평가되지 않는 중고물품”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야당은 박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입장을 내리고 자진사퇴나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요구해왔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야당 간사인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은 “단순히 도덕성 문제를 넘어 실정법 위반 사항까지 간 상황”이라고 날을 세웠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특별연설을 통해 ‘인사검증 실패가 아니다’며 강행의지를 밝히고, 11일 인사청문보고서 송부 재요청을 하며 강행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여당 내부에서조차 반대 의견이 공개적으로 나오며 임명 여부가 불확실해졌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