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김웅 "흘러간 물, 물레방아 못 돌려…홍준표, 업그레이드 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창섭 기자] [the300] '초선 바람' 일으킨 김웅, 공식 출마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초선인 김 의원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초선이 제1야당 대표 경선에 공식 출격했다. 김웅 의원(서울 송파갑)은 지난달 14일 출마 의지를 밝힌 뒤 약 한 달 만에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새얼굴임을 강조했다. "불가역적 변화"를 언급하며 과거와 단절을 말했다. 따뜻한 보수를 내세우며 "가장 낮은 곳의 아픔"을 역설했다.

과거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를 맡았던 홍준표 무소속 의원에게는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주시라"고 요구했다.


"불가역적 변화 이끄는 기관차 될 것"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초선인 김 의원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 의원은 출마선언문에서 "불가역적 변화의 시작이 되고자 한다"며 "그 변화를 이끄는 기관차가 되겠다"고 말했다.

'따뜻한 보수'로의 변화도 천명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힘이 가야 할 곳은 높은 정상이 아니다"며 "우리가 가야 할 곳은 노동자가 철판에 깔려 죽은 현장이고 임대 전단지가 날리는 빈 상가이며 삼각김밥으로 한 끼 때우고 콜을 기다리는 편의점이다"고 말했다.

핵심 공약으로 △공천 철칙 확립 △청년 공천 30% 할당 △엔지니어링 정당 △한국형 헤리티지 재단 설립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가장 중요한 당 개혁은 공천 개혁"이라며 "당 대표나 최고위원이 절대로 개입할 수 없는 공천룰을 확립하고 저부터 공천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다음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의 모든 권한을 내려놓겠다"고 공언했다.

또한 "20세부터 39세 청년들에게 기초 및 광역자치의회 공천 30%를 할당하겠다"며 "이를 위해 25세로 돼 있는 공직선거법상 피선거권 나이를 20세로 낮추겠다"고 약속했다.

청년 정치인 생태계 조성 방법으로는 한국형 헤리티지 재단 설립을 언급했다. 100억원의 기금을 마련해 청년 정치인을 지원하겠다는 공약이다.

김 의원은 "이 기금을 활용해 청년들이 정책을 개발하고 정치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물적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흘러간 물로는 물레방아 못 돌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초선인 김 의원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승부수는 참신함이다. 당의 새로운 얼굴로서 변화를 이끌겠다는 것이다. '도로한국당'이란 일각의 비판을 의식한 듯 과거와 단절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출마 선언 직후 기자들과 만나 "흘러간 물로는 물레방아를 못 돌린다"며 "이제는 새로운 생각을 가진 사람이 당을 이끄는 게 시대에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의 방향은 분명히 변화다. 민생과 중도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당에 그런 모습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당 대표에 당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후보들과 차별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초선이 말하는 변화와 다른 후보가 언급한 변화는 다르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초선이 당 대표에 출마한다는 것 자체가 우리 당의 변화를 상징하는 것"이라며 "당을 변화시키겠다는 말을 누가 하는 게 그 진정성이 국민에게 가장 정확하게 전달될 것인가. 그건 자명하다"고 말했다.

최근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설전을 벌인 '대선배' 홍준표 의원에게는 변화를 주문했다. 홍 의원의 과거 '막말 논란'을 의식한 듯 대통령 선거에서 리스크(위험)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홍 의원이) 우리 당에 들어오려면 후배들에게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주셔야 한다"며 "그때 상처받은 사람에게 쿨하게 사과만 하시면 언제든지 들어올 수 있다"고 말했다.


'유승민계' 지적에 "나는 국민 계파"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초선인 김 의원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에게 제기된 여러 비판을 해명했다. '송파갑 불출마 선언이 지역구를 버리는 것 아니냐'는 취재진의 지적에 "대한민국 국회의원 300명 중 송파갑 지역구가 자기 지역구임에도 그걸 내려놓겠다고 말할 수 있는 의원은 없을 것이다"며 "당 대표 자리가 경력 쌓기 용으로 사용되는 게 아니라는 걸 입증하지 않으면 누가 날 믿어주겠느냐. 그런 부분에서 자기를 희생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먼저 송파구 주민께 양해 말씀을 올렸다. 처음에는 많이 화가 나셨는데 지금은 섭섭해하면서도 이해를 해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유승민계가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프레임"이라며 "'김무성계다', '유승민계다', 지금은 '김종인 아바타'라고 하는데 세 가지가 가능하면 나는 정치적으로 거의 신(神)급의 경지에 이른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누구하고도 (마음이 통하면) 손잡고 같이 가는 것이고 아니면 그만두는 것"이라며 "그것으로 계파라고 이야기하면 나는 국민 계파"라고 말했다.

대선 후보 영입대상으로 고려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는 "전당대회가 끝나면 빨리 들어오는 게 낫다"며 "제3지대에서 정당을 만들겠다고 귀한 시간 낭비하지 마시라"고 했다.

윤 전 총장에게 제기되는 정치적 중립성 훼손 비판에는 "정치적 중립성 훼손이 아니다"며 "윤석열이 정치로 몰린 건 전적으로 문재인 정권의 탓이다. 윤 총장의 정치적 야욕이나 의도는 단 1%도 없었다고 본다"고 했다.

최근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회동한 것을 두고 '상왕 정치'라는 비판에는 "대선에 도움 될 수 있으면 그 누구의 도움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나는 저 위의 누구를 두고 살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이창섭 기자 thrivingfir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