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진중권 “김어준의 뉴스공장도 폐지 못하는데 언론개혁?…X소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연합]


[헤럴드경제=민성기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공영포털'을 주장하는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을 겨냥해 "김어준의 뉴스공장(TBS라디오)도 폐지 못 하는 상황이거늘,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이런 차진 헛소리를 하느냐"고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13일 페이스북에 "이미 권력은 시장으로 넘어갔다"며 "언론은 독자나 시청자 혹은 청취자가 들어야 할 소리를 하는 기관이 아니다"라고 했다.

진 전 교수는 "그들이 듣고 싶어하는 X소리를 제공하는 일종의 컨텐츠 사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변모한지 오래"라고 주장했다.

이어 "저널리즘의 원칙에 충실하면 시장에서 처벌 받고, 뉴스공장처럼 원칙을 개 줘 버리면 청취율 1위 한다"며 "그런데 왜 포털 타령을 하느냐, 알고리즘이 뭔 죄가 있다고"라고 덧붙였다.

진 전 교수는 "조국 옹호하며 검잘개혁 떠드는 게 X소리이듯이 김어준 빼놓고 하는 언론개혁은 X소리"라고 했다.

한겨레신문 기자 출신으로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김 의원은 AI(인공지능) 알고리즘 방식으로 배열되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뉴스 유통방식에 문제가 있다며 정부 기금으로 별도의 뉴스포털 사이트를 만들자고 주장해 논란을 빚었다.

min3654@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