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영남대가 강간 덮으려 한다" 여교수 피해 폭로 靑 청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남대, 강간 덮으려고 하지 마시라"…靑 청원 16만명 이상 동의

아시아경제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영남대 소속 한 여성 교수가 자신이 동료 교수에게 강간당했으나 학교에서는 이를 덮으려고만 한다고 주장해 파장이 일고 있다. 이 교수는 피해 사실을 영남대 부총장이었던 다른 교수에게 알렸으나, 이 교수 역시 피해 교수의 말을 무시한 채 "시끄럽게 하려면 나가라" 등의 말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11일 "영남대가 강간을 덮으려 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은 13일 오전 7시30분 기준 16만5000명 이상의 동의를 받았다.


영남대에 재직 중이라고 밝힌 A 교수는 "같은 영남대 동료 교수이자 같은 센터에서 근무하던 B 교수에게 강간을 당했다"라며 "여자로서 세상에 나 강간당했다고 말하는 것은 죽기보다 수치스러운 일이지만, 용기를 내서 제 실명을 밝히고 공개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여자 교수로서 동료 교수에게 강간당해도 영남대는 덮기에 급급했다"라며 "얼마 전까지 영남대 부총장이었던 C 교수가 같은 센터를 감독하고 있기에 B 교수에게 강간을 당했다고 분리조치를 해달라고 호소하였으나, 저에게 돌아온 말은 '시끄럽게 하려면 나가라'는 것이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 후로 오히려 (C 교수는) 저를 내쫓으려고 보직을 없애고 회의에 부르지 않는 등 업무에서 배제했다"라며 "참다 참다 저는 동료 교수를 강간한 B 교수를 강간죄로 고소하고, 영남대 부총장이었던 C 교수도 고소했다"고 강조했다.


A 교수는 "'동료 여교수마저 강간한 교수면 학생들은 얼마나 위험할까' 생각해 영남대 양성평등센터에 신고하고 학생들과의 분리조치를 요청했다"라며 "그러나 영남대는 거창하게 성폭력대책위원회를 열어 뭔가 하는 척만 할 뿐이고, 동료 여교수를 강간한 남자 교수에 대하여 학생들과의 분리조치가 필요하지 않다고 했다"고 전했다.


또 그는 "제가 허위사실을 유포하였다고 생각하면 고소하시라"며 "숨죽이고 뒤에서 우는 많은 여성들을 대신하여 호소한다. 영남대는 이렇게 강간을 덮으려고만 하지 마시라"고 일갈했다.


다만 A 교수가 밝힌 대학 이름, 실명 등은 현재 관리자에 의해 익명으로 전환됐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개인정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한 내용 등이 포함될 경우 일부 내용이 '숨김' 처리된다.


아시아경제

영남대 전경.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앞서 A 교수는 지난 2월 B 교수와 C 교수를 각각 강간 혐의와 강요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경찰 등에 따르면 A 교수는 2019년 6월 같은 센터에서 근무하던 B 교수가 회식을 마친 뒤 자신을 집에 바래다준다는 핑계로 집까지 따라와 강간했다고 주장했다.


또 A 교수는 B 교수가 술을 마시면 전화를 받을 때까지 자신에게 전화해 '까만 속옷 입었냐' 등의 성희롱을 했다고 주장했다. 다만 B 교수는 "A 교수 집까지 간 사실은 인정하지만, 성폭행은 하지 않았다"며 관련 혐의에 대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A 교수는 피해 사실을 대학 부총장인 C 교수에게 알리고 도움을 요청했다. 그러나 C 교수는 이를 묵살한 채 되레 B 교수의 업무를 배제하는 등 불이익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C 교수는 지난달 21일 의원면직이 처리됐다.


한편 영남대 측은 경찰 조사와 별도로 교내 양성평등센터에서 A교수의 주장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조치를 취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