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오늘의 미디어 시장

"올레tv·시즌 20분 앞서 장애예방"…KT, 미디어 AI 관제 상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KT, 미디어 플랫폼 AI 관제 시스템 상용화
(서울=연합뉴스) KT가 인공지능에 기반으로 둔 '미디어 플랫폼 AI 관제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고 13일 밝혔다. 2021.5.13 [K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KT[030200]는 고객들이 고품질 미디어 서비스를 중단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미디어 플랫폼 AI 관제 시스템을 개발해 올레tv, 기가지니, 시즌 등에 적용했다고 13일 밝혔다.

KT가 이번에 도입한 관제 시스템은 네트워크 AI 기술과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디어 플랫폼 품질에 영향을 주는 네트워크 상태, 서버 성능, 애플리케이션 정보, 고객 단말 서비스 품질, 기후 환경 등 다양한 평가 지표를 통합 분석해 장애를 예방한다.

시스템은 딥러닝에 기반을 둔 AI 엔진을 탑재해 이상 징후 발생 가능성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장애 발생을 예측한 경우 상황별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해 적용한다.

이를 활용하면 장애 발생 시점을 20분 앞서 예측해 예방할 수 있다고 KT는 설명했다.

KT는 앞으로 미디어 플랫폼 AI 관제 시스템을 네트워크 인프라, 플랫폼, 클라우드 서버까지 종합적으로 관제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KT 이종식 인프라연구소장은 "국내 최초로 미디어 플랫폼 품질 관리에 AI 기술을 적용해 고객에게 더 안정적인 고품질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디지털 플랫폼의 품질 관리 모델을 지속해서 연구하고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srch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