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황교안 해명 “서울·부산·제주 ‘백신 편가르기’ 아냐…與 압박 차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黃 “진심 잘못 전달…압박·절규였다”

장제원 “국민이 공감할지 모르겠다”

헤럴드경제

황교안 미래통합당(국민의힘의 전신) 전 대표.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는 13일 방미 행보 중 '편가르기' 지적을 받은 데 대해 "여당이 적극적으로 협상을 하라고 압박하고자 예를 든 일"이라고 했다.

앞서 황 전 대표는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000만회 접종분 지원을 요청하는 과정에서 국민의힘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이 있는 서울·부산·제주 등이라도 한미동맹의 상징적 차원으로 지원을 부탁했다고 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이에 "백신까지 편가르기 도구로 이용하느냐"고 비판한 바 있다.

황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여당이)소극적인 협상으로 일을 그르치면 다른 방법도 있을 수 있다는 압박이었다"며 "오직 청와대와 정부여당을 독려하기 위한 수사였다"고 했다.

그는 "여당은 '백신 외교를 함께 하자'는 야당 제안을 '의원 몇 명이 가서 되는 게 아니다'며 거절했다"며 "해보지도 않고 무조건 안 된다고 하니 답답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는 국민 편가르기를 할 생각은 없다"며 "이 일로 마음이 상하신 분이 있다면 사과한다. 다급하고 절박한 마음에서 한 절규임을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헤럴드경제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대표 페이스북 일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일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 의원은 이에 "편가르기 의도가 아니라니 다행"이라면서도 "본인 의도와 달리 황 전 대표의 모든 발언과 행동이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간과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특히 절제와 신중함이 요구되는 외교라는 무대에서 생명이란 절대적 민감성을 갖는 백신 문제를 다룰 때는 더욱 정치적 오해 소지가 없어야 한다"며 "절규, 압박으로 느껴지기보단 정치·외교적 경솔함으로 비춰지는 것은 저만의 생각일까. 황 전 대표의 해명에 국민이 얼마나 공감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앞서 장 의원은 황 전 대표의 해명이 있기 전 "아무리 대권 행보가 급했다지만 미국까지 가서 국민의힘 단체장이 있는 서울·부산·제주라도 백신을 달라니, 국민의힘 단체장이 있는 국민만 국민인가"라며 "나라 망신도 이런 망신이 어디 있느냐"고 따졌다.

yu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