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바이든 "이스라엘 사태, 네타냐후와 대화…방어권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곧 성명 낼 것…안보·국방 직원들도 중동 측과 접촉"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코로나19 대응 및 백신 접종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2021.05.1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날로 격화하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충돌에 관해 곧 입장을 내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미 언론 유튜브로 중계된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관련 연설 직후 기자 질의에서 "비비(Bibi·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애칭) 네타냐후와 대화를 나눴다"라며 "이 문제에 관해 성명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내 국가안보, 국방 관련 직원들이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동 카운터파트들과 거듭 접촉해 왔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이스라엘은 자기방어를 할 권리를 보유했다"라고 발언했다.

이스라엘에선 최근 동예루살렘 인근 정착촌 분쟁으로 시작된 유대인과 팔레스타인인과의 갈등이 종교·민족 갈등으로 번지며 긴장이 고조됐다. 특히 알아크사 모스크에서 팔레스타인 시위가 강경 진압되며 갈등이 격화돼 이젠 상호 공습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번 충돌은 지난 2014년 가자 지구에서 벌어진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 이래 최악의 사태로 평가된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보건부는 지난 10일 교전이 시작된 이후 가자지구에서 적어도 53명이 숨졌다고 발표했다. 이스라엘에서도 6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