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차기 대선 경쟁

‘경선 경쟁’ 양승조 대선 출정식에 간 이낙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승조지사 “지방분권 대통령 될 것”

이낙연측 “오랜 친분 있어 격려 방문”

여권선 “이재명 지지 이해찬 견제”

동아일보

양승조 손잡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왼쪽)가 12일 세종시에서 열린 양승조 충남도지사(오른쪽)의 대선 출마 선언식에 참석해 양 지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세종=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내 유일한 충청권 대선주자로 꼽히는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12일 세종시 지방자치회관에서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앞서 9일 출사표 낸 박용진 의원에 이어 여권 내 두 번째 출마 선언으로 광역단체장 중에선 처음이다.

양 지사는 이날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국토균형발전 정신이 깃든 세종시를 출마 선언 장소로 택했다”며 “수도권 독식의 낡은 집중을 해체하고 상생과 균형의 원칙을 바로 세우는 지방분권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날 양 지사의 출마선언식에는 당내 후보 경선에서 경쟁하게 될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출정식 참석에 대해 이 전 대표 측은 “양 지사와는 오랜 친분이 있는 관계라 격려 차원에서 방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4선 의원 출신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현 민주당) 대표를 맡았을 때 사무총장을 지냈다.

다만 여권에서는 이 전 대표의 이번 방문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힘을 싣고 있는 이해찬 전 대표를 견제하기 위한 행보라는 해석도 나왔다. 이해찬 전 대표는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 공약을 기획하고 추진한 입안자로 19, 20대 세종시 국회의원을 지내는 등 충청권에서 여전히 적지 않은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실제로 이낙연 전 대표가 양 지사의 출정식에 참석하고 있을 시각, 이해찬 전 대표의 측근 의원들은 이 지사의 전국 지지자 모임인 ‘민주평화광장’에 대거 모습을 드러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낙연 전 대표로선 추후 후보 경선 과정에서 시도될 가능성이 높은 단일화 효과까지 염두에 두고 양 지사를 찾아간 것 아니겠느냐”며 “충청지역의 지지를 염두에 둔 측면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앞서 양 지사는 대선 출마를 앞두고 충남지역 대학 교수 100명으로부터 지지 선언을 받았다. 민주당 소속 충남도의원들도 “차기 대선을 앞두고 550만 충청인의 희망과 자존감을 모아 양 지사의 결단을 촉구한다”며 양 지사의 대선 출마를 요청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