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물가와 GDP

美 물가 4.2% 치솟아‥13년만에 최고·증시 압박(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기저효과에 가격 상승 겹쳐

Fed 통화정책 변화 우려에 증시 약세 예상·채권 금리 상승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미국의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 대비 4.2%나 치솟았다. 3.6% 올랐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이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예상 이상으로 치솟으면서 연방준비제도(Fed)가 완화적 통화정책을 조기에 거둬들일 수 있다는 우려에 미 증시는 약세 출발이 예상된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2일(현지시간) 발표된 4월 CPI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기저효과와 경제회복에 따른 인플레가 반영되며 12년 만에 최고로 치솟았다.


CPI는 전월에 비해서도 0.8%가 상승해 예상치 0.2%를 크게 웃돌았다.


유류와 식품 등 변동성이 큰 분야를 제외한 근원 CPI도 전년 동기 대비 3%나 치솟았다. 예상치는 2.3%였다. 근원 CPI는 전월보다는 0.9%가 상승했다. 전달과 비교하면 CPI보다 근원CPI의 상승률이 더 컸던 셈이다.


CNBC 방송은 4월 CPI 상승률이 2008년 이후 가장 가팔랐다고 전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주목하는 근원 CPI도 3%나 치솟으면서 Fed의 물가 관리 목표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Fed는 일시적인 2% 이상의 인플레를 용인하겠으며 물가 상승이 일시적이라는 입장을 지속해서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반도체, 유류, 목재 부족 현상과 구리, 철광석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은 물가 상승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이날 미국자동차협회(AAA)에 따르면 미국 휘발유 평균 가격은 2014년 후 처음 갤런당 3달러를 넘어섰다.


인플레가 예상 이상이라는 우려가 확인되면서 자본시장은 즉각 반응하고 있다.


CPI 발표 후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 선물, 나스닥 선물은 일제히 낙폭을 확대했다. 나스닥 선물은 1.3% 하락 중이다.


10년물 미 국채금리는 1.65%까지 치솟았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