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달아오르는 냉장고 시장…"비슷함 속 차별화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스포크' 이후 색상 가전 대세화

AI 기술 탑재에 와인셀러 기능까지

뉴스1

'패밀리허브' 기능을 갖춘 삼성전자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 (삼성전자 제공) 2021.5.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 = 가전업계가 여름철을 앞두고 기능성과 디자인을 갖춘 냉장고 신제품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비스포크' 이후 다양한 색상의 냉장고 제품이 대세가 된 가운데, 각 사만의 냉장·냉동기술을 앞세워 차별화를 시도하는 모습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소비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맞추는 비스포크 콘셉트를 생활가전 제품 전체로 확대한 '비스포크 홈'(BESPOKE HOME)을 글로벌 론칭한 삼성전자는 최근 비스포크 냉장고의 색상 라입업을 360가지로 늘렸다.

22종의 기본 패널 외에 '나만의 컬러'를 원하는 경우 360개 색상으로 구성된 '프리즘 컬러'에서 원하는 색을 지정해 주문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색상의 제품을 신속하게 공급하기 위해 '프리즘 360 글래스 컬러링'(Glass Coloring) 공법을 개발했다.

정수기를 도어 내부에 장착한 비스포크 냉장고 4도어 신제품도 내놓았다. 앞서 '뉴 셰프컬렉션'에서 선보인 바 있는 1.4L 용량의 물통을 자동으로 채워주는 '오토필(Auto-fill) 정수기'가 탑재됐다. 적은 양의 물을 바로 마실 수 있는 '히든 디스펜서'(Hidden Dispenser)도 갖췄다.

사용자 개개인의 식생활 패턴에 맞춰 레드와인, 화이트와인, 열대과일, 곡류, 과일·채소, 육류·생선 등 6단계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멀티팬트리'도 '셰프컬렉션'에 적용됐던 기술이다. 삼성만의 첨단 냉장기술을 비스포크 제품에서도 채용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이와 함께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해 식자재 관리,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스마트홈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패밀리허브' 기능을 갖춘 비스포크 냉장고 신제품도 이달 초 내놓았다.

뉴스1

LG 오브제컬렉션 얼음정수기냉장고. (LG전자 제공)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브제컬렉션(Objet Collection)으로 공간 인테리어 가전 대열에 합류한 LG전자는 호텔에서나 경험할 수 있었던 구형(球形) 얼음(크래프트 아이스)을 만드는 신기능을 탑재한 LG 오브제컬렉션 얼음정수기냉장고를 출시했다.

크래프트 아이스는 지름 약 50㎜의 구형 얼음으로, 크고 천천히 녹아서 칵테일과 위스키, 레모네이드, 아이스커피 등 시원한 음료를 제대로 즐길 수 있게 해준다. 냉장고 하단 냉동칸에선 크래프트 아이스를, 상단 얼음 디스펜서에선 각얼음과 조각얼음을 각각 이용할 수 있다.

3단계 안심정수필터를 적용해 1단계 필터가 물 속에 포함될 수 있는 9가지 중금속과 유기화학물질을 제거하고, 2단계 필터가 미세입자 및 대장균 등 박테리아를 없앤다. 3단계 필터는 식중독 원인균 중 하나인 노로바이러스와 기타 유해물질을 제거한다.

냉장고 내부에 설치된 카메라와 LG전자의 가전관리 애플리케이션인 LG 씽큐(LG ThinQ)를 연동해 냉장고 안 식품 모니터링이 가능한 '디오스 스마트 얼음정수기 냉장고'도 출시했다.

고객은 냉장고 도어 디스플레이에 있는 씽큐 푸드 메뉴와 스마트폰 LG 씽큐 앱을 통해 해당공간에 촬영된 사진을 모니터링하고, 냉장고가 인식한 식품 목록도 확인할 수 있다. 보관중인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방법을 추천하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정보도 알려준다.

뉴스1

위니아 보르도 냉장고. (위니아딤채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니아딤채도 시그니처 브랜드인 김치냉장고 '딤채'의 독보적인 기술인 온도편차 ±0.3℃ 초정밀 정온기술과 룸별 독립냉각 시스템을 적용한 4도어 프리미엄 냉장고 '위니아 프렌치' 신제품을 공개했다.

신제품은 세분화된 모든 룸마다 별도 냉각기를 탑재해 식품별 최적 온도, 습도 구현과 냄새 섞임을 방지한다. 식재료 본연의 맛과 향을 오래도록 신선하게 유지시켜 주는 위니아딤채 만의 쿼드(QUAD) 독립냉각 시스템도 적용했다.

최근 컬러 가전 트렌드를 반영해 프리미엄 사틴 글라스와 유광 글라스 등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인테리어 취향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상실과 하실의 다양한 컬러 중 자신의 주거공간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컬러를 자유롭게 선택해 조합할 수 있다.

위니아딤채는 또한 프리미엄 와인셀러와 냉장고가 하나로 결합된 국내 최초 4도어 멀티 냉장고 '위니아 보르도 냉장고'도 출시했다. 이 제품에도 '딤채'만의 정온기술과 스마트 저진동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와인을 최적 상태로 보관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더 많은 소비자들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갖춘 냉장고 제품들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sesang22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