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민주 대선 주자들 ‘현금 복지’ 경쟁 불붙어…연일 파격 공약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세균 ‘사회초년생 1억’ 더해 국민 능력개발 2000만원 지급

이낙연 ‘군복무 뒤 3천만원’ 이어 청년 주거급여 대폭 확대

이재명, 기본소득 연간 100만원서 10년간 600만원까지 확대


한겨레

11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정세균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모임인 ‘광화문포럼’에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기조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의 대선 레이스가 본격화하면서 유력 주자들이 복지 공약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이중 상당수는 적게는 1000만원 많게는 1억원까지 국민들에게 직접 현금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현금 지원 방식과 액수에만 초점을 맞출 게 아니라 코로나19 국면에서 확인된 소득보장제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부실한 사회 안전망을 확충하는 데서 정책의 본질을 찾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광화문포럼 기조강연에서 ‘국민 능력개발 지원금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정부가 국민 1인당 평생 2000만원, 연간 최대 500만원을 지급해, 적성에 맞는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다. 정 전 총리는 “예산이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현재의 성인 평생교육 및 직업훈련체계의 전면적인 개편을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 전 총리는 앞서 첫 대선 공약으로 사회초년생에게 1억원을 지원하는 ‘미래씨앗통장 제도’를 제안하기도 했다. 정 전 총리와 가까운 한 의원은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더는 평생 직업이나 평생직장의 개념이 없다. 국민들이 수도 없이 새로운 직업을 가질 텐데 그 상황에서 평생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라며 “현금 지원은 정책 목표를 구현하는 방법의 하나일 뿐이다. 꼭 현금이 아니라 바우처 제도를 이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 쪽 관계자도 “청년들을 위해 국가가 최소한의 역할을 하자는 취지”라며 “재원조달방안을 충분히 염두에 두고 있다. 총리 본인도 퍼주기식 공약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고 강조했다.

한겨레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자신의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 주최로 열린 국정 비전 제안 심포지엄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같은 날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주거권’을 헌법에 명시하고 내년부터 청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주거급여 제도를 전면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월소득 82만원 이하 청년들에게만 지급되는 주거급여 대상자를 확대하고 급여액도 임대료 수준에 맞춰 현실화하겠다는 것이다. 이 전 대표는 민달팽이유니온과 공동 주최한 토론회에서 “임대료의 일부를 국가가 보조해 전국 어디에 살든지 가족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청년 가구에게도 동등한 사회 출발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가 군 전역자와 사회복무를 마친 청년들에게 3천만원의 사회출발자금을 지원하자고 한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한겨레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7일 오후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울산광역시와 경기도의 공동 발전을 위한 정책 협약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울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간판 브랜드인 ‘기본소득’은 모든 국민에게 차별 없이 일정 금액을, 일정 주기에 지역화폐로 지급하자는 것이 요지다. 이 지사는 1인당 연간 100만원(분기별 25만원씩)씩 지급하되, 국민 합의를 거쳐 10년 이상의 장기목표 아래 증세를 통해 기초생계비 수준인 월 50만원(연 600만원) 수준까지 천천히 늘려가자는 일정을 제시해왔다. 그는 대학을 가지 않은 청년에게 세계 여행비 천만원씩 지원 해주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했다.

구체적인 지급 대상 등 각론에선 차이가 있지만, 국가가 직접 나서 국민들의 삶을 보장해줘야 한다는 총론에선 세 주자의 생각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코로나19 국면을 거치면서 불평등에 대한 문제의식이 심화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윤홍식 인하대 교수는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국민들이 실업·질병·노화 등의 문제에 직면했을 때 안정적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는 보편적 복지가 갖춰지지 않기 때문에 이런 논의들이 활발히 이뤄지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현금을 지급한다는 사실에만 매몰돼 정책 본연의 취지를 훼손해선 안 된다고도 조언한다. 이에 ‘현금’이라는 지급 방식보다 ‘소득 보장’이나 ‘불평등 완화’의 정책적 목표의 맥락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다. 오건호 내가만드는복지국가 정책위원장은 “현금 지급은 형식의 하나”라며 “현금성 복지라는 것만 강조할 게 아니라 그 복지제도로 어떤 목적을 달성하려는지를 두고 토론하는것이 훨씬 생산적”이라고 말했다.

심우삼 노지원 서영지 기자 wu32@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esc 기사 보기▶코로나19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