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투데이 말투데이] 만사일생(萬死一生)/세뇨리지효과 (5월12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성권 국민대 객원교수

☆ 존 메이스필드 명언

“이 인생에서는 마지막에 웃는 자가 가장 오래 웃는 자다.”

영국 계관시인(桂冠詩人). 열세 살에 선원이 되어 각지를 전전한 그는 미국에 3년간 머물며 하층 사회 생활을 체험한 후 귀국해 저널리스트가 되었다. 시집 ‘해수(海水)의 노래’로 인정받은 그는 대표작 서사시 ‘여우 레이나르드’를 남겼다. 오늘 그는 생을 마감했다. 1878~1967.

☆ 고사성어 / 만사일생(萬死一生)

만 번의 죽을 고비를 넘기고 목숨을 건졌다는 뜻. 수(隋)나라 말엽 반란 진압 대장 이연(李淵)이 반기를 들고 당(唐)나라를 세웠다. 태종(太宗) 이세민이 진숙보(秦叔寶), 장양(張亮), 이정(李靖), 두여회(杜如晦) 같은 출중한 인재들을 발탁해 성공한 뒤 한 말. “짐이 지난날 천하를 평정하느라 동분서주할 때 이 사람들은 짐의 뒤를 따라다니며 고생했고, 만 번의 죽을 고비를 넘기고 겨우 살아났다[萬死一生].”

☆ 시사상식 / 세뇨리지(seigniorage) 효과

기축통화국 지위를 이용해 화폐를 찍어내고 새로운 신용 창출로 끝없이 대외적자를 메워 나가는 것을 말한다. 화폐를 발행하면 교환가치에서 발행 비용을 뺀 만큼의 화폐주조 이익을 국제통화를 보유한 국가가 누린다. 봉건영주(프랑스어로 seignior)가 재정을 메우려고 금화에 불순물을 섞어 유통시킨 데서 유래했다. 2차대전 이후 영국(파운드화)에서 기축통화국의 지위를 넘겨받은 미국만이 이 효과를 누리고 있다.

☆ 고운 우리말 / 우금

가파르고 좁은 산골짜기를 말한다.

☆ 유머 / 명품이 뭐길래

변호사가 자가용 문을 열 때 다른 차가 들이받아 문짝이 날아갔다. 그는 경찰에게 “내 비엠이 어찌 됐나 좀 보시오!”라며 소리쳤다.

경찰이 비꼬며 “잘난 BMW는 걱정되고, 당신 왼팔은?”하고 묻자 그제야 왼팔이 날아간 걸 본 변호사가 한 말. “오 마이 갓! 내 롤렉스 어디로 날아갔지?”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

[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 (opini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