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러시아 카잔 학교서 총격 사건..최소 8명 숨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졸업생, 소총 들고 난입

학생·교사 등에 총 난사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러시아 중부 타타르스탄 공화국 수도 카잔의 한 학교에서 11일(현지시간) 총격 사건이 벌어져 학생과 교사 최소 8명이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데일리

11일(현지시간)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한 러시아 타타르스탄 자치공화국 수도 카잔의 175번 학교에서 한 여성이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구급차로 향하며 울음을 터뜨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30분께 카잔의 제175번 김나지움(초중고 통합학교)에 무장한 청년이 난입해 수업 중이던 학생과 교사를 상대로 무차별 총격을 가했다.

사건 당시 학교에는 700여 명의 학생과 70여 명의 교사와 직원들이 있었다.

총성이 울리자 학생과 교사들은 책상 밑으로 몸을 숨기거나, 창문을 통해 밖으로 뛰어내려 서둘러 대피했다.

카잔시 정부는 이날 총격 사건으로 7명의 학생과 여교사 1명을 포함해 8명이 사망하고, 18명이 부상했으며 부상자 가운데 6명은 중태라고 전했다.

하지만 일부 언론은 사망자가 학생 9명을 포함해 11명이라고 보도했다.

현장에서 보안요원에 체포된 용의자는 이 학교 졸업생인 19세의 일나스 갈랴비예프로 알려졌다.

현지 전문대에 다니던 그는 지난달 학업이 저조해 제적당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현지 일간 노바야 가제타는 그가 범행 전 텔레그램 채널에 자신의 계획에 관한 메시지를 올렸다고 보도했다.

갈랴비예프는 지난달 28일 터키제 활강 소총 ‘핫산 에스코트’(Hatsan Escort) 소지 허가를 받았고, 이 소총은 이날 범행에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건 이후 카잔시 전역에는 대테러작전령이 내려졌고, 중대 범죄 수사를 담당하는 연방수사위원회가 사건 조사에 착수했다.

한편 남부 휴양도시 소치에 머물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총격 사건 소식에 모스크바로 돌아왔다.

그는 관계 당국에 “민간인에 소지를 허가하는 총기 종류에 대한 법령을 새로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