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코로나19 전염' 인도 대학서 교수 34명 사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학 부총장 형제도 코로나19에 희생돼

장례식 참석했다가 수십명 사망 사례도

매장 과정에서 여러 명이 시신 만져 감염

병원에서는 산소 부족으로 집단 사망도

헤럴드경제

인도 뉴델리에서 코로나19로 희생된 가족의 장례를 치르기 위해 한 유족이 10일(현지시간) 개인 방호복을 입고 절차 중 두 손을 모아 기도하고 있다.[EP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 중인 인도에서 기관이나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집단 감염돼 사망하는 비극이 속출하고 있다.

11일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북부 우타르프라데시주의 알리가르 무슬림대(AMU)에서는 최근 18일 동안 전·현직 교수 34명 이상이 코로나19로 목숨을 잃었다.

이런 사실은 이 대학의 타리크 만수르 부총장이 인도 정부기관인 인도의학연구위원회(ICMR)에 보낸 편지를 통해 알려졌다.

만수르 부총장은 편지에서 "캠퍼스와 인근 지역사회에 이들을 죽음으로 이끈 변이 바이러스가 퍼진 것 같다"며 이에 대해 연구해달라고 요청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인도 코로나19 폭증의 한 원인으로 이중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들고 있다. 이중 변이는 변이 바이러스 두 종류를 함께 보유한 바이러스로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염성과 파괴력이 더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에서는 지난해 12월 이중 변이 B.1.617이 발견됐으며 이후 이와 유사한 변종이 여러 개 더 확인됐다.

AMU에서는 지난달 20일 첫 희생자가 나온 후 지난 7일까지 의대, 공대, 법대 등 여러 단과대 소속 교수들이 코로나19로 목숨을 잃었다.

희생자 중에는 만수르 부총장 형제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부 라자스탄주의 한 마을에서는 코로나19 희생자의 장례식에 참석한 이들 가운데 21명이 숨졌다.

코로나19로 숨진 이의 시신들은 지난달 21일 키르바 마을로 옮겨졌고, 장례식에는 약 150명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례식 과정에서 참석자들은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았다. 시신은 보관 포대에서 꺼내졌고 매장 과정에서 여러 명이 이를 만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당국은 "21명 가운데 서너명만 코로나19로 숨졌으며 나머지 사망 대부분은 노인 집단에서 나왔다"며 사망자 가족 등 147명의 샘플을 채취해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남부 안드라프라데시주 티루파티의 한 병원에서는 10일 밤 의료용 산소 부족으로 환자 11명이 숨졌다.

희생자 가족들은 25분 이상 산소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환자들이 희생됐다고 주장했다.

중환자용 병상 135개 등이 있는 해당 병원에는 코로나19 환자 1100명이 입원 치료를 받고 있었다.

코로나19 중환자들은 혈중 산소량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저산소혈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산소 치료가 필수인 경우가 많다.

인도에서는 확진자 급증으로 곳곳에서 산소 부족난이 발생한 상태다. 수도 뉴델리 등 여러 병원에서 환자 수십명이 산소 부족으로 숨졌다.

이에 당국은 산소 물량 확보에 총력을 기울였고 최근 공급 상황도 조금씩 개선되는 중이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곳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실시간 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인도의 이날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32만9517명으로 집계됐다. 신규 확진자 수는 6일부터 4일 연속으로 40만명대를 기록한 뒤 이틀째 감소했다.

soo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