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中제약사-바이오엔테크, 코로나백신 합작회사…연 10억회 생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실상 외국 백신 첫 승인 사례 될 듯…mRNA 기술 일부 근접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생산·운송 (PG)
[김민아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중국의 제약회사가 바이오엔테크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백신 생산을 위한 합작회사를 설립, 중국 내 유통을 추진한다.

독일의 생명공학 회사인 바이오엔테크는 미국 제약 회사 화이자와 메신저 리보핵산(mRNA·전령RNA) 코로나19 백신을 공동 개발,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10일 로이터와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의 푸싱(復星·FOSUN) 의약 그룹이 바이오엔테크와 이 합작회사를 통해 연간 10억회분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 설립에 합의했다.

중국은 시노팜과 시노백을 포함해 자국이 생산한 코로나19 백신을 대량 접종중으로, 화이자·바이오엔테크를 포함해 외국산 백신에 대해선 사용 승인하지 않았다.

합작회사가 생산한 코로나19 백신이 본격적인 중국 내 유통에 들어가면 외국 기술을 사용한 백신의 첫 승인 사례가 될 전망이다.

이번 합작회사 설립으로 일부 기술 이전이 가능해지며 중국이 자체적인 mRNA 백신 생산에 한 걸음 다가설 수 있게 됐다고 로이터는 평가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는 중국을 제외하고 홍콩과 마카오를 포함해 아시아 전역에 코로나19 백신을 공급하고 있다.

앞서 바이오엔테크는 중국 내 백신 유통과 관련, "늦어도 7월까지 당국의 승인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푸싱의약과 바이오엔테크는 합작 벤처에 10억달러씩 투자, 각각 50%의 지분을 보유한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둔 중국은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 3억 회분을 돌파했다.

지난달 21일까지 2억회분을 접종한 지 채 한 달이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가파른 상승세다.

중국은 올해 말까지 14억 인구의 70∼80%에 백신 접종을 마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kyungh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