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교육부, 교육분야 코로나19 대응 '중간 백서' 발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 등 교육분야 정부 대응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보고서가 발간된다.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지난해 연말까지 교육분야 코로나19 대응 과정과 평가를 담은 '2020 교육분야 코로나19 대응' 백서를 10일 발간한다고 밝혔다.

백서는 유례없는 감염병 위기 상황 속에서 정부와 학교 현장, 가정, 관계 분야 전문가가 협력하고 대응했던 기록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종료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지난해 갑작스러운 감염병 확산에 모든 교육주체가 협력해 대응했던 기록을 현장에 공유하기 위해 이번 중간백서를 발간했고, 향후 감염병이 종식되면 추가·보완해 종합 백서를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백서는 감염병 대응과 정책 추진 과정을 보다 객관적인 관점에서 집필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류방란)과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연구팀을 구성해 추진됐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또, 영역별 시사점을 도출해 향후 유사 감염병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자료로도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백서는 시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 대학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교육부 누리집(www.moe.go.kr)에 전자문서로 게재해 언제든지 열람하고 내려받을 수 있도록 했다. 추후 영문요약판으로 제작해 올해 6월 열리는 G20 교육장관회의를 통해 공유되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유네스코(UNESCO) 등의 국제기구, 재외공관, 주한대사관 등에도 배포할 예정이다.

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초중고 학생 534만명이 사상 최초로 온라인 개학에 참여했고, 코로나19 확진 환자를 포함한 43만명의 수험생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렀다. 사상 첫 전면 원격수업은 적지않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확대되고 원격수업에서 교사가 자체 제작한 자료 활용 비율이 증가하는 등의 성과도 나타났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가 종식되는 시점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학생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방역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중간백서 발간을 계기로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 찾은 미래교육의 가능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