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일본 언론 "문 대통령 임기 중 한일관계 개선 어려울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큰 양보 어렵다…교착상태 이어질 것"

20~30대 지지·남북관계·대선 동향 관심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PG)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만료가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일본 언론은 현 정부에서 한일 관계 개선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았다.

현지 공영방송 NHK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취임 이후 최저 수준으로 하락하고 구심력 저하가 지적되는 가운데 차가워진 일본과의 관계에서 임기 내에 사태를 타개하는 것은 어렵지 않겠느냐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고 9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 11월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세계 최대규모의 자유무역협정(FTA)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정문 서명식에서 일본 정부의 서명 장면을 화상 중계로 지켜보고 있다. 중계된 화면을 보면 가지야마 히로시(梶山弘志) 일본 경제산업상이 서명하고 있고 뒤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서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방송은 일제 강점기 징용 문제나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서 한국 정부가 "일본 측이 수용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가능할지는 불투명하다"며 이같이 진단했다.

남북 관계에 관해서는 2018년 세 차례에 걸쳐 남북 정상회담을 했으나 "재작년 미국과 북한의 두 번째 정상회담이 결렬로 끝나고서는 한국과 북한의 관계도 막혀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4월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 앞에서 판문점 선언을 발표한 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교도통신은 "정권 말기 레임덕(권력 누수 현상)을 겪은 역대 정권과 마찬가지로 구심력 저하가 선명"해지고 있다며 "정권 교체를 막기 위해 정권 부양에 모든 힘을 쏟을 방침이다. 하지만 내정·외교 모두 과제가 많아 괴로운 상황이 이어질 것 같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월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제7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 '부동산 부패청산'이라고 인쇄된 마스크를 쓰고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내정에서는 문재인 정권의 대응 실패가 주택 가격 급등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강하며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에서 여당이 참패하는 원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이 한일 관계 개선에 의욕을 보이고 있으나 "정권의 체력이 없는 가운데 여론이 반발할지도 모르는 큰 양보는 어렵다"는 관측이 강하다며 교착상태가 이어질 것이라고 통신은 내다봤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5월 10일 국회에서 취임선서를 마치고 광화문광장을 지나 청와대로 이동하며 시민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아사히(朝日)신문은 젊은 유권자의 지지 이탈에 주목했다.

20·30대 유권자가 문재인 정부 출범의 원동력이었지만 서울시장 보궐 선거의 20·30대 득표율을 보면 여당 후보가 야당 후보에게 20% 포인트 안팎의 격차로 밀렸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이런 가운데 여권 대선 주자들은 기본소득(이재명 경기지사), 제대 시 3천만원 지원(이낙연 전 총리), 1억원 지원(정세균 전 총리)을 시행하거나 검토하는 등 젊은 층의 마음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sewon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