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일감 몰아주기 의혹' 전효관 靑비서관 사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시 재직 시절 '일감 몰아주기' 의혹이 제기됐던 전효관 청와대 문화비서관이 사퇴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4일 의혹이 제기되자마자 이례적으로 즉각 감찰을 지시한 지 20여 일 만이다. 청와대는 또 자신의 측근을 채용하려는 과정에서 직원에게 폭언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우남 한국마사회 회장에 대한 감찰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며 관련 자료를 농림축산식품부에 이첩하고 규정에 따라 조치하도록 했다.

7일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전 비서관이 더는 국정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어 사직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다만 전 비서관은 "의혹을 인정할 수 없고 자연인 신분으로 해명과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전 비서관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 서울시 혁신기획관으로 근무하면서 과거 자신이 설립한 회사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전 비서관이 2004년 설립한 회사가 2014∼2018년 총 51억원 규모의 사업 12건을 수주했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서울시 관계자 등 약 50명을 임의조사하고 관련 자료를 검토했으나 전 비서관이 용역 수주에 관여한 사실을 입증할 진술이나 자료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또 김우남 회장에 대해서는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의 비서실장 채용 검토 지시를 한 사실과 특별채용 불가를 보고하는 인사 담당과 다른 직원들에게도 욕설과 폭언을 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임성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