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재명계 ‘경선 원칙론’…“연기 주장은 자해행위” 공개 반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재수·김두관 등 ‘경선 연기론’에

민형배 “대선 승리의 길 아니다”

김영진·이규민 등 “원칙대로 가야”

경선 일정 놓고 당내 세력 수싸움

당 지도부는 “당장 논의할 일 아냐”


한겨레

민형배 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화면 갈무리


더불어민주당 당헌·당규상 오는 9월로 예정된 대선 경선을 놓고, 친문재인계인 전재수 의원이 연기론을 주장한 데 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가까운 민형배 의원이 “대선 승리의 길이 아니다”라며 공개적으로 반박했다. 대선 주자를 중심으로 한 당내 세력 간 수싸움이 경선 일정에서부터 격화되는 모습이다.

민 의원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경선 연기 주장에 대해 “옳은 선택은 아닌 것 같다”며 “스스로 정한 원칙을 쉽게 버리는 정당을 주권자는 신뢰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일갈했다. 경선 연기론에 대해 “선거를 공학으로만 접근하는 하책”, “자칫 당을 분열로 몰아넣고, 주권자 시민의 신뢰를 바닥으로 떨어뜨리는 자해 행위”라고 표현하는 등 날 선 비판을 내놓기도 했다. 특히 당 지도부를 향해 “이런 논란이 더는 뜨거워지지 않도록 서둘러 정리해 주시기를 요청드린다”고 촉구했다.

앞서 핵심 친문 그룹인 ‘부엉이모임’의 멤버로 이광재 의원의 대선 도전을 돕는 전재수 의원을 비롯해 본인이 직접 출마할 뜻이 있는 김두관 의원은 경선 연기론을 주장했다. 민주당은 당헌·당규상 대선 180일 전까지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 이에 9월10일까지 대선 후보를 확정해야 하지만, 국민의힘은 민주당보다 2개월 늦은 120일 전까지 뽑으면 된다.

민 의원뿐 아니라 이 지사를 돕는 것으로 알려진 다른 의원들 모두 경선 연기론에 대해 부정적이다. 이들이 내세우는 가장 큰 이유는 ‘원칙론’이다. 이 지사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영진 의원은 이날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당헌·당규를 또 손질하면 안 된다. 원칙대로 가는 게 가장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며 “더욱이 부동산·백신·일자리 등에 제대로 된 정책을 내놓아야 할 때지, 경선 일정을 놓고 갈등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보다 두달 먼저 후보를 확정지으면 ‘네거티브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비판적이다. ‘이재명계’로 알려진 이규민 의원은 “후보를 야당보다 일찍 결정한다고 왜 검증만 받는다고 생각하나. 주도적으로 정책을 내놓고 실력을 보여줄 시간이 늘어난다고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선 경선 일정이 연기된다고 해도, 여권의 다른 후보들과 격차를 크게 벌리며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이 지사가 경선에서 패할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이 지사 쪽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까닭은 지난 2017년 대선 경선 이후 친문재인계와 쌓인 앙금을 완전히 털어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당내 주류 세력이 경선 연기론을 내세워 이 지사를 ‘비토’하는 것이 아닌지 경계심을 풀지 못하고 있다. 친문 후발 주자를 위한 ‘시간 벌기’라는 의심이다.

당 지도부는 “당장 논의할 일이 아니다”라며 거리를 두고 있다. 윤관석 사무총장은 이날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당헌·당규에 명시돼 있는 경선 규칙과 관련한 예민한 사안을 의원 한두분이 (경선 연기를) 이야기한다고 해서 당 지도부가 논의할 일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노지원 기자 zone@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esc 기사 보기▶코로나19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