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靑 "전효관, '일감 몰아주기' 인정 못 해… 김우남 폭언은 인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정 운영 부담 줄 수 없어" 전효관, 靑 비서관 사직

靑 "김우남 폭언 사실 확인… 규정에 따라 상응 조치"

세계일보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가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연루된 전효관 청와대 문화비서관과 부하 직원에 대한 막말 및 폭언한 의혹을 받는 김우남 한국마사회장에 대한 조사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이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전 비서관의 사직 소식을 알리며 김 마사회장의 욕설 및 폭언 사실을 인정했다.

다만 박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 비서관은 의혹을 인정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라면서도 “더는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어 사직하고 자연인 신분으로 해명과 대응을 하겠다는 것이 전 비서관의 뜻”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전 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 시절 자신이 창업한 회사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지난달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은 “전 비서관이 지난 2006년 3월 전 비서관이 설립한 회사를 자신의 지인인 조모씨에게 넘긴 후에 위원 지위와 정보를 이용해 지속해서 일감을 몰아줬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51억원 규모의 서울시 사업 12건을 몰아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김진국 민정수석에게 전 비서관에 대한 감찰을 지시한 바 있다.

박 대변인은 “민정수석실은 (전 비서관) 본인을 비롯한 서울시 관계자 등 약 50명을 임의조사하고 법적으로 가능한 범위에서 관련 자료를 검토했지만, 용역 수주에 관여한 사실을 확증할 진술이나 자료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민정수석실은 전 비서관에 대한 감찰 자료를 수사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특혜채용 의혹과 막말 논란을 빚은 김 마사회장이 폭언과 욕설을 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박 대변인은 “김 회장이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의 비서실장 채용 검토 지시를 한 사실 및 특별채용 불가를 보고하는 인사 담당과 다른 직원들에게도 욕설과 폭언을 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인정했다. 이어 “민정수석실은 감찰 결과 및 자료를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에 이첩하고, 규정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4월 SBS는 김 회장이 국회의원으로 재직하던 시절 보좌관을 비서실장으로 채용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김 회장은 더불어민주당 전직 3선 의원이다. 이에 인사 담당 간부와 실무자가 “어렵다”고 보고하자 저속한 막말과 욕설로 이어졌다는 게 보도의 골자였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