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수원 서호지구’ 개발사업 가속화, 이달 주거시설 분양으로 눈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주거 및 상업시설, 테마파크 등 조성… 서수원 개발과 맞물려 높은 미래가치 기대

- 이달 중 주거시설 공급도 진행…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 257세대 분양 예정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수원시 일원에 조성 중인 ‘수원 서호지구’의 개발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업계와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실제 서호지구는 현재 공사가 한창으로 이르면 2022년 상반기에는 지구 내에 조성되는 농업역사문화공원이 개관될 예정이며, 이달 중에는 주거시설인 테라스하우스 분양도 진행될 예정이다.

수원 서호지구는 수원시 일원 29만 4,095㎡ 부지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주거 및 준주거 시설을 비롯해 상업시설, 공원 및 녹지시설, 농업 바이오리서치 테마파크 등이 들어선다.

특히 이곳은 최근 급격하게 관심이 높아진 주거쾌적성에 특화된 주거지로 조성될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실제 수원 서호지구는 서호 호수공원과 여기산 공원 등으로 둘러싸여 있고, 녹지비율은 무려 32.2%에 달해 도심 속에서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는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 여기에 테마파크까지 조성이 완료되면 수원, 나아가 수도권에서도 손꼽힐 만한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구 내 핵심시설로 조성될 농업 바이오리서치 테마파크는 수원을 대표하는 또 다른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감이 높아 지역가치를 한층 더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테마파크는 지구 내 약 94,600㎡부지에 농업역사문화공원과 농업역사문화전시체험관으로 꾸며질 예정이며, 우리나라 농업기술 발전의 변천사와 미래 첨단 바이오기술, 식품·곤충·원예 등 다양한 테마와 소재가 구성될 계획이다. 정조대왕이 농업발전을 위해 영농과학의 중심지로 삼았던 수원의 고유한 특성과 콘텐츠를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으로 개발해 차별화한다는 방침으로 오는 2022년 완공 예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수원 서호지구는 최근 각종 개발로 각광받고 있는 서수원에 속했다는 점에서도 높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서수원 일대 개발호재와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 높은 미래가치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실제 수원 서호지구가 속한 서수원 일대는 현재 다양한 개발 사업이 한창이어서 지역민과 수도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곳이다. 먼저 화서역 신분당선(예정)과 수원역 GTX-C노선(예정), 수인선 등의 교통개발과 스타필드(24년 예정), 서수원 종합병원 건립추진(예정) 등의 인프라 시설 개발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또 수원 R&D사이언스 파크(예정)를 비롯해 약 12만㎡ 규모의 수원 서울대 농대부지를 물류센터와 창업지원센터, R&D 시설로 만드는 대규모 개발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이들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서수원 일대는 수원과 수도권의 주거지도를 새롭게 바꿀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수원 서호지구의 가치 역시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수원시 권선구 K부동산 관계자는 “서호지구는 수원 내에서도 다양한 개발이 집약돼 있는 서수원 일대에 속한 데다, 주변으로 호수와 산, 공원으로 둘러싸인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어 각종 개발이 완료되는 시점이 되면, 수원의 새로운 주거타운으로 변신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기대감이 상당한 편이라서 얼마 전 분양 소식을 알린 주거 단지에는 벌써부터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달 중 공급되는 주거시설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테라스하우스 상품으로 조성하는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는 수원시 일원에 지하 2층~지상 4층, 13개 동, 전용면적 55·84㎡ 총 257세대 규모로 조성되며, 특히 현대엔지니어링이 선보이는 테라스하우스 상품인 만큼, 그동안의 노하우를 집약한 차별화된 특화 상품이 곳곳에 적용될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단지는 먼저 남향 위주 배치와 4Bay 맞통풍 구조(일부세대 제외)를 적용해 채광 및 통풍을 높였으며, 동별 담장 특화로 세대 간 프라이버시를 확보했다. 또 전 세대가 테라스형으로 설계되며, 타입별로는 듀플렉스형, 루프탑 설계를 일부 세대에 적용해 공간 활용성은 더욱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듀플렉스 구조 : 2개 층을 통합하여 1세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조)

다채로운 커뮤니티와 조경도 도입된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연습장, 키즈라이브러리, 셀프세차장 등이 구성되며, 조경설계는 캠핑가든, 미러폰드가든, 선큰가든 등이 배치돼 입주민의 주거 편의성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는 각종 청약규제에서 자유로운 것이 특징으로 재당첨 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다. 만 19세 이상이면 전국 누구나 청약통장 없이 청약이 가능하며 유주택자도 청약할 수 있다.

힐스테이트 수원 테라스의 견본주택은 수원시에 마련되며, 이달 중 오픈 예정이다.

최봉석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