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남국 "문자폭탄 얘기 좀 그만해라" 조응천 "딱 두번 했다"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신에게 ‘문자폭탄 얘기 좀 그만하라’고 한 같은당 김남국 의원을 향해 “언제 그렇게 (얘기를) 많이 했지 싶어서 찾아봤다”며 4월14일과 같은달 27일 두 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관련 얘기를 올렸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7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3일 민주당 의원들이 속한 SNS 카카오톡 단체방에서 “일주일 내내 문자폭탄 이야기로 싸우고, 민주당 지지율 떨어지는 것 같아서 너무 답답하다”며 조 의원을 향해 “문자폭탄 이야기 좀 그만하시면 안 될까요ㅠㅠ”라고 글을 올렸다.

이와 관련해 조 의원은 “4월14일에 당의 권리당원 일동 명의로 초선(의원)들을 향해서 공격한 성명이 있었다, 그 성명을 보고 ‘왜 이걸 수수방관 하냐, 당 지도부는 여기에 대해서 조치해라’라고 한 게 첫 번째 제 SNS”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고는 4월27일에 어떤 언론에서 문파 보고서라는 글을 보다가 거기에 대한 평석을 SNS에 올린 게 있다”고 밝혔다.

이에 진행자가 “(문자 폭탄에 대해) 많이 올린 것도 아니다”라고 말하자, 조 의원은 수긍하며 “그런데 왜 저보고 ‘그만하면 안 될까’ 이렇게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중앙일보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8월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변호사 비밀유지권 입법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의원은 문자 폭탄에 대해 “한번 꺼내니까 반응들이 세게 왔고, 주류 의원들이 거기에 대해서 반론을 엄청 제기했다”며 “제가 처음에 얘기를 시작했으니까 ‘얘기를 많이 했나 보다’라고 생각한 것 같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당원의 목소리를 듣지 않겠다고 하는 게 아니고 더 민주적으로 더 넓게 듣자고 하는 것”이라며 ‘정당 민주주의’를 강조했다.

한편 조 의원은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 “개인적으로 잘 아는 후배로, 유능하고 온순하고 괜찮은 사람”이라면서도 “너무 보필만 열중하다 보니까 일종의 ‘예스 맨’ 정도로 지금 된 것 아닌가”라고 평했다. 김 후보자가 법무부 차관으로 박상기·조국·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보좌한 것을 언급한 것이다.

조 의원은 “우려하는 것은 소위 말하면 바이스 차관과 기관장은 엄청난 차이가 있다”며 “모든 걸 책임져야 하고. 또 그만한 소명의식과 맷집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나운채 기자 na.uncha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