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전북도,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전담 대응 조직 구성·운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전성 검사반, 원산지 단속반 등 4개 반 15명 구성

수산물 안전성‧위생검사, 원산지표시 단속 강화

뉴스1

19일 제380회 전북도의회 임시회에서 김정수 의원(익산2)이 발의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강력규탄'' 결의안이 도의원 만장일치로 채택됐다.(전북도의회제공)2021.4.19/뉴스1 © News1 김동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북=뉴스1) 유승훈 기자 = 전북도가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전담 조직을 구성·운영한다.

도는 7일 총괄반, 안전성 검사반, 원산지단속반, 해양오염 감시반 등 4개 반(15명)으로 구성된 전담조직(TF팀)을 만들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TF팀은 수산물의 생산‧유통 단계 안전성 및 품질 위생 검사, 원산지표시 지도‧단속을 강화한다. 또 안전성 홍보 등을 통해 소비 위축에도 대응할 계획이다.

현재 도는 연근해 어획 수산물의 방사능(요오드, 세슘) 오염 여부를 감시하기 위해 유통 전 생산단계 수산물의 검사 횟수를 대폭 늘린 상태다.

지난해 3회(10건)에서 올해는 7회(30건)로 검사 횟수를 늘렸다. 오염수가 방류된 이후에는 12회(40건) 이상으로 늘려 상시 검사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설과 추석 명절 성수기에 2회 합동으로 추진하던 수산물 원산지 단속도 연간 10회 이상 상시 실시할 예정이다.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산 둔갑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다.

여기에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전주지원, 14개 시‧군, 어업인·소비자 단체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필요 시 전담조직(TF팀)을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달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125만 톤을 오는 2023년부터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발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전북도는 ‘원전 오염수 방류 절대 용납 불가’ 입장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도내 어업인과 학부모 단체 등 민간에서도 규탄 성명 발표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용선 전북도 수산정책과장은 “지난달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발표한 뒤 수산물 소비심리의 위축이 우려된다”면서 “전담 조직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도민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9125i1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