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北, 김정은·최측근 제외 `전원 마스크` 쓴 까닭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일 김정은, 리설주 여사와 공연 관람

당·군 핵심 인사들과 노마스크

VIP 제외 전원은 마스크 착용 눈길

오락가락 마스크 정책 비판 의식했나

美 대북정책 타진엔 모르쇠 내치 집중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5일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군인가족 공연을 관람한 가운데, 김정은 내외 및 당·군 핵심 지도부를 제외하고 관람객 모두가 마스크를 착용해 관심이 집중된다.

김정은 위원장 참석의 실내 행사에서 대부분 빠짐없이 마스크를 쓴 것은 이례적인 일로, 북한의 비상방역 강화 조치에 따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동안 국제사회 일각에선 북한의 마스크 착용 정책이 김 위원장의 마음대로라는 비판이 제기돼 왔던 만큼 이를 의식한 행보라는 분석이다.

조선중앙통신은 6일 “김정은 동지께서 5월 5일 조선인민군 대연합 부대들에서 올라온 군인가족예술소조 공연을 관람했다”며 참석자 대부분 빠짐없이 마스크를 쓴 사진을 함께 보도했다.

이데일리

위 사진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부인 리설주 여사와 5월 5일 군인가족예술소조 공연을 관람하는 모습으로, 김정은 내외를 비롯해 조용원 노동당 비서,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박정천 군 총참모장 등 당ㆍ군 핵심 인사를 제외하고는 관람객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했다. 아래 사진은 지난 2월16일 광명성절(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 기념 공연 관람 당시 모습으로,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사진=연합뉴스).


이날 공연에는 김 위원장의 복심인 조용원 노동당 비서와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정상학·리일환 당 비서, 오일정 당 군정지도부장, 박정천 군 총참모장, 권영진 군 총정치국장, 김정관 국방상 등 당·군 간부들도 동행했다.

특히 김 위원장 부부와 조용원, 리병철, 박정천 등 VIP석에 앉은 당과 군 핵심 인사를 제외하고는 모든 관람객이 마스크를 착용했다. 김 위원장이 참석하는 실내 행사에서 참석자 대부분이 빠짐없이 마스크를 쓴 것은 이례적이다.

이전까지 북한의 대규모 행사의 마스크 착용 관례를 보면, 세계적인 코로나 유행 속에서도 김 위원장이 참석한 행사에는 아무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같은 행사라고 하더라도 김 위원장이 불참한 경우엔 전원 마스크를 착용하는 식이었다.

지난 2월 김정일 국방위원장 생일(광명성절) 기념 공연 당시만 하더라도 김 위원장을 비롯해 모든 참석자가 ‘노 마스크’로 관람한 바 있다.

당시 대북 전문가들은 북한이 ‘노마스크’로 대규모 행사를 개최한 것에 대해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자신감을 표출하는 동시에 대외적으로 과시적 성격을 띠고 있다는 해석을 내놨다.

그런데 이날 보도된 사진에서는 당 지도부를 제외한 모든 참석자가 마스크를 착용한 것이다. 북한의 이 같은 오락가락 마스크 착용에 대해 김정은 참석 여부에 따라 행사장 내 마스크 착용 기준이 달라지는 이중적인 행태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데일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월16일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광명성절) 기념 공연을 관람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7일 보도했다. 리설주 여사는 지난해 1월 25일 설 명절 기념공연 관람 이후 약 1년 1개월만에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사진=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도 지난해 10월 북한이 수만명의 군중을 모아 놓고 ‘노마스크’ 열병식을 한 것에 대해 “북한엔 마스크 정책이 제멋대로인 것 같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하 의원은 페이스북에 “김정은 기분대로 마스크를 쓰고 안 쓰고가 결정되는 것 같다”며 “코로나 막는다고 사람을 총살하고 불태우기까지 하니 북한 주민들이 어느 장단에 춤춰야될지 모를 수밖에 없을 듯하다. 열병식 때 김정은은 사랑하는 남녁동포라고 했는데 북녘동포나 제대로 사랑하고 챙기라고 충고해주고 싶다”고 적었다.

일각에선 평양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해 기존 지침을 더는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일 수 있다는 추측도 나왔지만, 현지지도 등 외부 행사에서는 수행자들이 종종 마스크를 써왔던 만큼 북한의 방역조치 강화에 무게가 실린다. 북한은 최근 관영매체를 통해 코로나19 백신의 효과를 평가절하하면서 방역수칙 준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나 정치국 회의와 같은 실내 행사에서도 일부 마스크를 쓴 모습이 포착된 바 있다.

한편 김정은 위원장은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새로운 대북정책 타진에도 대내 정치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반면 동생인 김여정 당 부부장에게는 대남·대미 담화 발표 등 대외 활동을 담당토록 해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협상력을 최대치로 끌어 올리되, 동시에 김 위원장의 최종 결정 권한을 남겨놓으면서 관계 복원 여지를 살려놓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로 북한은 지난해 6월 김여정 부부장을 필두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대남 적대사업을 진행했을 때도 김 위원장의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 결정으로 모든 행동을 중단한 바 있다.

이데일리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부인 리설주 여사와 5일 군인가족예술소조 공연을 관람했다고 6일 보도했다. 조용원 노동당 비서(가운데 맨 왼쪽)와 리설주, 김정은 위원장,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박정천 군 총참모장 등 당ㆍ군 핵심 인사를 제외하고는 관람객 대부분이 마스크를 착용한 것이 눈에 띈다(사진=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