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홍남기 “영월 아프리카돼지열병 농가 살처분 신속히…초동방역 만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 총리대행, 아프리카돼지열병 관계장관회의 주재

“5월 차량이동 늘어나는 점 고려해 확산방지 만전”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강원도 영월 지역 농가의 돼지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 것에 대해 “초동방역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해당 농가의 살처분을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 총리대행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우선 발생농장 돼지에 대한 살처분, 경기·강원·충북지역에 양돈농장 및 작업장의 가축과 종사자 및 차량 등에 대한 일시이동중지명령 등 매뉴얼에 따른 초동방역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에 따르면 지난 4일 강원도 영월군 흑돼지농장이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신고를 했다. 이후 방역당국이 이날 오전 11시 30분쯤 양성으로 확정판정을 내렸다. 이는 지난해 10월 9일 강원도 화천 양돈농장에서의 마지막 발생 이후 7개월 만에 다시 농장에서 발생한 것이다.

특히 영월지역은 지난해 12월 31일 야생멧돼지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된 이후 발생지역에 광역울타리를 추가 설치하고 농장별 방역체제를 강화하는 등 방역을 강화했다.

홍 총리대행은 “살처분 경우 당장 반경 500m 이내 축산농가 살처분을 진행하게 되나 다행히 500m내에 발생농가 이외 다른 축산농가는 없다고 하는 만큼 일단 해당농가 돼지에 대한 살처분이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대응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 총리대행은 이어 “아울러 철저한 역학조사를 통해 전파원인을 신속히 밝혀내어 추가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신속대응해 주기 바란다”며 “관련기관과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력 하에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통제초소 및 거점별 소독시설 운영 점검 등 현장 방역조치도 철저하게 이행해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홍 총리대행은 “환경부는 발생농장 인근의 2차 울타리와 중앙고속도로를 따라 설치한 광역울타리를 신속하게 점검하고 추가적으로 보강소요가 있으면 보강해 주기 바란다”며 “또한 야생멧돼지로 인한 바이러스가 확산되지 않도록 폐사체 수거라든가 오염원 제거?소독 등에 인력과 장비를 집중 배치하고 발생농장 인근 울타리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홍 총리대행은 또 “특히 이번 ASF가 발생한 강원도에서는 5월 가정의달 등 차량이동이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 더욱 더 세밀하게 주변 양돈농가 확산방지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부탁드린다”며 “인접해 있는 충청북도와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경기도에서도 방역상황을 다시 한번 점검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홍 총리대행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고 돼지과에 속한 동물에만 감염된다고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역당국은 일차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방역에 총력을 기울이면서도 늘 국민안전문제에 대해, 유념해 주고 아울러 방역 진행상황을 수시로 국민께 상세하게 설명드려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