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DD 퇴근길] 2주 일기쓰면 돈 준다더니…네이버, 결국 ‘조기종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혹시 오늘 디지털데일리 기사를 놓치지는 않으셨나요? 퇴근 앞두고 저희가 요약 정리한 주요 기사를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2주 동안 일기를 쓰면 1만6000원을 주는 이벤트를 3일 만에 조기 종료하면서 시끌시끌합니다. 원래는 3일을 채우면 1000원을 지급하고, 10일을 지속하면 5000원, 14일간 빠짐 없이 일기를 쓰면 1만원을 네이버페이로 지급하는 이벤트였는데요. 이용자는 글을 올린 뒤 '블챌'(블로그챌린지) '오늘일기' 등 태그만 달면 참여가 가능했죠.

하지만 이벤트는 '작심삼일'이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지난 3일 늦은 밤 공식 홈페이지에 이벤트를 조기 종료하게 됐다는 공지를 올렸는데요. 이유는 '어뷰징' 때문이었습니다. 여러 아이디로 복사 글을 붙여쓰기하는 등 어뷰징 형태의 참여자가 지나치게 많아 부득이하게 종료시켰다는 설명입니다.

실제로 '블챌' 태그로 확인한 결과 5월 3일까지 일기를 쓴 이용자는 약 56만명에 달했습니다. 만약 56만명이 14일까지 꾸준히 일기를 썼다면 네이버는 89억6000만원을 지불해야 했을 상황입니다. 네이버는 부랴부랴 이벤트를 종료하는 대신 3일차까지 참여한 이용자들에게는 3일차에 해당하는 이벤트 혜택인 네이버페이 1000원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일부 이용자들은 불만이 여전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보시나요?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불붙는 '단건배달' 경쟁…배달업계 출혈 시작?

'한 번에 한 집만' 배달하는 이른바 '단건 배달'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배달의민족(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단건배달 서비스 '배민1(이하 배민원)'의 신규 계약 점주를 대상으로 쿠폰 지원에 이어 울트라콜 광고비를 할인해주는 등 공격적인 프로모션에 나섰는데요. 업계에서는 단건배달을 앞세워 점유율을 빠르게 키우고 있는 '쿠팡이츠'를 견제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실제 쿠팡이츠의 경우 단건배달로 지난 3월 기준 강남3구에서 배달의민족을 밀어내고 업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몸집을 불리고 있죠. 상황이 이러니 위메프오도 단건배달 경쟁에 가세했습니다. 지난달 15일 위치기반 서비스를 개발하는 전문기업 LK ICT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음식 주문과 배달 라이더를 1대1로 매칭하는 시스템 구축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단건배달 경쟁이 본격화될수록 업계 시름은 커질 전망입니다. 같은 시간에 배달할 수 있는 건수가 줄어들어 중개업체가 비용을 더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죠. 도입 초기인 현 시점에서는 고객 확보를 위해 싫든 좋든 프로모션 경쟁을 해야 하니 출혈이 심해질 겁니다. 1인1배달 방식의 단건배달은 라이더 수급도 더 어렵게 만드는데요. 배달업체들이 한편으로 일반인 라이더 모집과 인공지능(AI) 기반 배차 효율화를 추진하는 이유입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1분기 매출 1301억…2분기부터 신작 '오딘' 등 본격 궤도 올린다

4일 카카오게임즈가 2021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 1301억원, 영업이익 1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9%, 22.9% 늘었습니다. 전분기와 비교했을 땐 각각 8.4%, 5.7% 감소했는데요. 카카오게임즈는 컨퍼런스콜을 통해 올해 1분기에는 기존 게임들의 안정적인 서비스와 새롭게 선보일 신작들의 출시 준비에 집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2분기 신작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 출시를 필두로 더 큰 그림을 그린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사전예약을 실시하고 있는 오딘에 대해 "5일간 180만명 이상을 모았다"며 "분위기는 기대 이상으로 좋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는데요. 이외에도 '월드플리퍼', '소울 아티팩트(가칭)', '가디스 오더',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등 신작들도 순차적으로 국내 시장에 퍼블리싱하고, '엘리온'과 '달빛조각사', '디스테라' 등을 글로벌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판매자들간 출혈 경쟁 유도'…시민단체, 쿠팡 '아이템위너' 공정위 신고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가 쿠팡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습니다. 쿠팡이 불공정 약관을 만들어 판매자들 출혈 경쟁을 유도하고 소비자를 기만한다는 주장인데요. 쿠팡 아이템위너는 쿠팡에서 특정 상품을 검색했을 때 가장 저렴하고 평이 좋은 물건을 내놓은 판매자를 단독으로 노출하는 제도입니다. 문제는 판매자들이 상품 차별화를 위해 공들여 상품 이미지를 찍어 상세 페이지를 만들고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리뷰를 받았더라도 가격을 더 낮춘 판매자에게 이 모든 자원들이 '몰아주기' 된다는 것입니다.

이를 다시 찾아오기 위해 판매자는 가격을 '더욱' 낮춰야만 합니다. 출혈경쟁이 불가피하죠. 소비자들 역시 왜곡된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팡이 판매자들의 콘텐츠 자료 저작권 포기와 양도를 약관에서 요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쿠팡은 "불공정 판매 경쟁 해결을 위해 광고 경쟁 중심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을 우선 노출하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혜숙 후보, 청문회서 각종 의혹에 진통 '송구스럽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에 대해 '사려가 깊지 못해 송구하다'며, 해명에 나섰네요. 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었는데요. 이날 야당은 임 후보자를 향해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 지원 당시 당적 보유 문제부터 자녀 동반 해외학회 참석, 논문 표절 의혹, 자녀 국적 등 각종 논란을 집중 제기했습니다.

임 후보는 NST 이사장에 취임했을 때는 당원 탈퇴를 마친 상태였고, 지원 당시 NST에 문의했으나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은 만큼 문제 없다고 했죠. 논문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모두 부인했어요. 제자 논문 표절에 대해서는 해당 학생이 논문의 공동저자로 기재돼 있으니, 공동연구자 간 표절은 성립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배우자 진급 관련 논문 실적 부풀리기 논란에 대해서는 '승진에 필요한 충분한 점수를 해당 논문 없이도 확보했고, 남편은 핵심 아이디어부터 수학적 분석 등 제1저자 역할을 수행했다'고 반박했습니다. 다만 세금 지각 납부와 부동산 관련 주소지 문제에 대해서는 '부끄럽게 여기고 있다'며 사과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사주 마법' 없다…주주가치 선택한 SKT, 대규모 자사주 소각

4일 SK텔레콤은 이사회를 열고, 지난 3일 종가 기준 2조6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869만주를 소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실상 기존 보유 자사주 전량에 해당합니다. SK텔레콤이 소각하는 자사주는 발행주식 총수의 10.8%에 달합니다. 국내 4대그룹 자사주 소각 사례 중 발행주식 총수 대비 물량으로는 최대죠. 금액으로는 삼성전자 자사주 소각에 이어 두 번째로 큽니다.

자사주 소각은 기업이 보유한 자사 주식을 소각해 유통 주식수를 줄여, 주주들이 보유한 기존 주식 가치는 일반적으로 상승하게 되는데요. 지난달 인적분할 추진을 발표한 SK텔레콤이 자사주 소각을 통해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 제고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표명했다고 볼 수 있죠. 시장은 인적분할 후 자사주 소각 여부에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SK텔레콤은 SK(주) 합병설을 부인했으나, 의결권이 없는 자사주는 인적분할 후 의결권이 생기는 '자사주의 마법'을 통해 대주주 지분율을 높여 SK(주)와 신설법인 ICT 투자전문회사 간 합병까지 가능하다는 시나리오가 제기됐었죠. SK텔레콤은 이번 자사주 소각을 통해 합병설을 다시 한번 일축하고, 주가 부양 발판까지 만들었네요.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