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67916014 0042021050467916014 04 0401001 world 6.3.1-RELEASE 4 YTN 0 true true false true 1620101753000

[취재N팩트] 세계 4대 부자 빌 게이츠 27년 만에 이혼 "함께 더 성장 못 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창업자이자 세계적인 자선 사업가인 빌 게이츠가 27년을 함께 살았던 부인 멀린다와의 이혼을 발표했습니다.

세계 4번째 부자이자 자선 사업에 열중했던 모범 부부의 결별이어서 이혼 사유나 이후 자선사업의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여진 기자!

빌 게이츠 부부가 갑작스럽게 이혼을 발표했는데요, 이유도 언급됐습니까?

[기자]
현지 시간으로 어제 빌 게이츠와 그의 부인 멀린다 게이츠가 트위터를 통해 이혼을 발표했습니다.

자신들의 관계에 대한 많은 생각과 노력 끝에 27년간의 결혼생활을 끝내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동안 자녀 셋을 훌륭하게 키워냈고 모든 사람이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도록 세계적인 재단도 세웠다고 회고했습니다.

이들 부부는 슬하에 두 딸과 아들이 있습니다.

맏이는 올해 25살 된 딸로, 명문 스탠퍼드대를 졸업하고 뉴욕에서 의대를 다니고 있는데 지난해 이집트의 승마 선수와 약혼했습니다.

둘째는 아들로 올해 21살, 변호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막내는 18살 된 딸입니다.

게이츠 부부는 재단에서 계속 같이 일하겠지만 더는 부부로 함께 성장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 외의 더 자세한 설명은 없어서 구체적인 이혼 사유는 알기 어렵습니다.

한편 두 사람은 2000년 질병과 기아, 불평등을 퇴치하고 교육을 확대하는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을 설립해 활동해왔는데요.

여기에 더 전념하기 위해 2008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영에서도 손을 뗐고 최근엔 코로나19 백신 개발도 지원해왔습니다.

뉴욕타임스는 두 사람의 이혼으로 전 세계적으로 자선사업과 공중보건, 비즈니스 분야에서 충격파가 몰아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앵커]
많은 사람에게 귀감이 됐던 부부라 이혼 소식이 충격적입니다. 이들 부부 처음에 어떻게 만났죠?

[기자]
빌 게이츠는 자신이 설립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1987년 당시 마케팅 매니저였던 멀린다를 처음 만났습니다.

빌 게이츠는 31살, 멀린다가 22살 때였습니다.

그 뒤로 7년이 지난 1994년 하와이에서 결혼했습니다.

멀린다는 2019년 발간한 자신의 회고록에서 회사 저녁 식사 자리에서 우연히 옆자리에 앉게 되었고 빌 게이츠를 수학 게임으로 이긴 뒤 그의 마음을 사로잡았다고 썼습니다.

이들이 사귀고 1년쯤 지났을 때 빌 게이츠가 침실에 있는 칠판에 결혼의 장점과 단점 목록을 빼곡히 적어놓은 것을 발견한 멀린다는 웃음을 터뜨렸다고 회고하기도 했습니다.

멀린다는 결혼 25주년이던 2019년 인터뷰에서 남편이 하루에 16시간씩 일하느라 가족을 위한 시간을 내기가 어렵다고 언급하면서 때로는 결혼 생활이 "너무 힘들다"고 토로한 적이 있습니다.

[앵커]
워낙 재산이 많다 보니 천문학적인 재산 분할이 뒤따를 것 같은데요?

[기자]
미 경제 전문지 포브스 집계를 보면 올해 빌 게이츠는 세계 부호 순위 4위입니다.

전 세계에서 자산이 천억 달러가 넘는 사람은 딱 4명인데 이 중 한 명인 거죠.

포브스는 빌 게이츠 재산이 천305억 달러, 우리 돈으로 146조 3천억 원 규모라고 전했고 블룸버그는 이보다 많은 천458억 달러, 우리 돈 163조 5천억 원으로 추정했습니다.

이번 이혼 결정에 따라 천문학적 규모의 재산 분할이 잇따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앵커]
이전에도 이런 세기적인 이혼이 있었죠?

[기자]
세계 최고 부호인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CEO가 앞서 2019년 자신의 불륜으로 부인 매켄지 스콧과 이혼하면서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습니다.

매켄지는 이혼 합의금으로 아마존 전체 주식의 4%를 받았습니다.

당시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시가 383억 달러, 우리 돈 약 44조 8천억 원에 달하는 아마존 주식이 매켄지의 몫으로 돌아갔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비싼 이혼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작가인 매켄지는 베이조스와 이혼으로 단번에 블룸버그가 선정한 세계 500대 부자 명단 22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여성 부호로서는 4위였습니다.

재산 절반을 기부하겠다고 선언한 매켄지 스콧은 현재 재혼했고 자신의 자선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제프 베이조스는 재산 분할 뒤에도 천148억 달러 상당의 아마존 지분을 소유해 세계 최고 부호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지금까지 YTN 이여진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매주 공개되는 YTN 알쓸퀴즈쇼! 추첨을 통해 에어팟, 갤럭시 버즈를 드려요.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