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음원차트 역주행하듯… ‘추추 KTX’로 바뀐 추신수의 타격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추신수(SSG 랜더스)가 20일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에서 열린 삼성 라이온즈와의 경기에서 8회초 홈런을 친 후 선수들에게 축하를 받고 있다. 대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추 트레인’ 추신수(SSG 랜더스)가 마치 음원차트를 역주행하는 듯한 고속 상승세로 특급 열차로 변신했다. 아직 시즌 초반이지만 30홈런은 거뜬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추신수가 20일 대구 삼성 라이온즈 파크에서 열린 삼성 라이온즈전에서 멀티 홈런을 터뜨리며 비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즌 초반 부진했던 추신수가 이날 경기까지 최근 4경기에서 홈런 4개를 뽑아낼 정도로 완전히 달라진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선수 스스로가 밝힌 비결을 관통하는 핵심은 ‘적극성’이다. 메이저리그(MLB)에서 잔뼈가 굵은 선수지만 야구를 위해 다른 사람에게 적극 조언을 구하고 비디오를 분석하고 수 싸움을 고민하며 변화를 시도한 모습이 있었다.

추신수는 20일 경기에 앞서 ‘용달매직’ 김용달 삼성 타격코치를 찾았다. 김 코치가 타격 코칭의 달인이라고 해도 타격 고민 해결을 위해 상대팀 타격 코치를 찾아가는 모습은 이례적이다. 추신수는 “미국에 있을 때도 타격에 대해 조언해주시고 궁금한 걸 물었다”면서 “특별한 이야기는 없었지만 혹시 보이는 게 있으면 알려달라고 부탁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타격하는 추신수. 대구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좋았을 때의 스윙과 한국에서 했던 스윙을 비교하면서 문제점을 찾고자 노력한 부분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발상의 전환을 빼놓을 수 없다. 추신수는 MLB 통산 타율이 0.275로 두드러지진 않는다. 그런데 출루율은 0.377에 달한다. 자신만의 스트라이크존을 설정해 공을 잘 골라내는 선수로 명성이 높았다.

추신수도 초반에는 한국 투수들의 공을 많이 보는 것에 중점을 뒀다. 추신수가 본격 홈런포를 가동하기 전인 지난 14일까지 타석당 투구 수는 4.14였다. 그러나 최근 4경기로만 한정하면 타석당 투구 수가 3.85로 떨어진다.

20일 경기에서도 추신수는 2개의 홈런 모두 초구를 공략해 만들어냈다. 4회초 김대우의 시속 123㎞ 초구 슬라이더, 8회초 김윤수의 시속 149㎞ 초구 직구를 받아쳐 모두 우측 담장을 넘겼다. 추신수는 “투수들이 나한테 빨리 승부를 걸더라”면서 “그전에는 많이 기다렸는데 노리는 코스를 보고 자신 있게 치자는 생각으로 했다”고 밝혔다.

김원형 SSG 감독도 추신수에 대해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 감독은 21일 “아무리 좋은 외국인 타자가 와도 적응에 시간이 필요한데 추신수도 마찬가지”라며 “타율은 저조하지만 힘이 좋다. 자기 타이밍을 가지고 가는 부분이 점점 좋아지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대구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