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野 "정세균 총리 사임? 코로나 전쟁中 사령관 탈영한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대정부질문하는 송석준 의원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대정부질문 마지막날인 21일 여야는 코로나19 백신 확보 문제를 놓고 공방을 이어갔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백신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에 대해 "정부가 무능하다"며 맹공을 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야당이 정부의 노력을 조롱한다며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최근 사임한 것을 비판했다. 송 의원은 "지금은 코로나19와 전쟁 중 아니냐"며 "전쟁 중에 총 사령관이 전장을 떠나는 건 군대용어로 소위 '탈영'아니냐"고 지적했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는 이에 대해 "적절한 비유가 아닌 것 같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송 의원이 "그럼 명예 전역이냐"고 묻자 홍 부총리는 "아무래도 1년 4개월 정도 역할을 하시고 대통령의 인사 결단에 의해 조치가 된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이해를 한다"고 답했다. 청와대 방역기획관에 임명된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송 의원은 "백신 (확보를) 조기에 서두를 필요가 없다며 방역전선에 심각한 혼란을 초래한 분"이라고 표현했다.

송 의원이 "코로나19 2차 대유행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었냐고 보냐"고 묻자 홍 부총리는 "개인적인 의견을 얘기하라면 저는 8.15 집회도 큰 요인이 있었다. 결정적으로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았던 행사가 크게 촉발 요인이 되지 않았나"라고 답했다. 강경 보수단체가 주도한 지난해 8.15 광복절 집회를 문제 삼은 셈이다.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은 국민연금 개혁안에 대해 질의하다 홍 부총리에게 "내년도 강원도지사 출마한다고 하는데 사실이냐"고 묻기도 했다. 홍 부총리는 이에 대해 "의원님 국민 연금 개혁안에 대해 답변을 드리고자 한다"고 말하며 답을 피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도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백신 수급 문제를 지적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한미 백신 스와프'를 협의 중이라는 정부를 향해 "박진 의원을 비롯한 야당에서 애타게 요구했는데도 무시하지 않았냐"며 "뒤늦게 나서는 게 참으로 통탄스럽다"고 비판했다.

홍 부총리가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모더나가 만든 코로나19 백신이 상반기에 공급되긴 어렵다'고 밝힌 것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성일종 의원은 "10대 경제 대국 원수(문재인 대통령)가 모더나 같은 중소기업에 농락당해도 되는 것이냐"며 "섣부른 쇼를 기획한 사람은 누구냐"고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스테판 반셀 모더나 CEO와 통화했다. 이후 청와대는 모더나 공급 시작 시기를 2분기로 앞당겼다고 했다. 결과적으로 이같은 계획이 실패한 것에 대해 성 의원은 "모더나를 탓할 수도 없다. 미국 기업이 자국민에게 먼저 백신을 공급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문제는 정부의 백신 무능·거짓"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민주당은 야당이 무책임한 태도를 보인다고 꼬집었다. 서동용 민주당 의원은 사실상 야당을 겨냥해 "정확하지도 않은 정보로 단지 정부만 깎아내리면 된단 식의 행태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매일경제

대정부질문하는 서동용 의원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 의원은 이날 대정부질문에서 홍남기 부총리를 향해 "현재의 접종 속도라면 집단 면역을 달성하는 데 6년 4개월이 걸리냐"고 물었다. 홍 부총리는 "근거가 없다. 자칫 잘못하면 국민들이 오해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답했다. 이어 "정부가 계획한 물량이 확보돼 접종이 이뤄지면 11월 경에 3600만명 인구가 접종을 받는다. 약 65~70% 정도의 접종률이 되면 집단 면역이 형성된 거로 본다"며 "11월달이 지켜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상반기까지 1200만명까지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고도 설명했다.

[이희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