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원자력 전문가들 "日 무책임…원전수 저장 탱크 전수 조사해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용홍택 과기부 1차관, 원자력연구원 방문해 연구자 그룹과 간담회

뉴시스

[서울=뉴시스]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20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열린'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관련 전문가 간담회'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1.04.2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일본 정부가 최근 발표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이 방사능수 대량 방류를 위한 시작에 불과하다고 보고 이에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은 물론 대응할 수 있는 연구개발(R&D)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관련 국내 최고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원들은 일본에 저장돼 있는 것으로 추정된 126만톤의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과기부 용홍택 제1차관은 20일 후쿠시마 오염수로부터 우리 해역 및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고찰하고 관련 연구 성과 및 고도화 계획을 점검하기 위해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해 관련 연구자 그룹과 간담회를 가졌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이후 저장 용기에 담아 보관 중인 다량의 방사성 오염수를 2023년부터 약 30년에 걸쳐 해양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다.

국내 연구자들은 이날 한결같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해 과학적으로 증명된 구체적인 정보를 우리나라를 포함해 국제사회에 제공하지 않고 있다"면서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말로만 얘기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의 자세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연구자들은 또 "최근 일본 정부가 발표한 해양 방출 계획을 철회하고, 무엇보다 약 126만톤의 오염수가 저장되어 있는 모든 탱크에 대한 전수조사부터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특히 한국원자력연구원 송진호 박사는 "일본이 방류 예정인 오염수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적으로 용인되는 수준이라고 하나, 여전히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쿄전력이 작년 12월 기준으로 작성한 해당 자료를 보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정화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 처리를 거쳐, 법적 방류 허용치 이하로 완전히 걸러진 오염수는 전체의 30%에 불과하며, 나머지 70%의 탱크에는 법적 허용치의 적게는 5배, 많게는 100배의 농도를 가진 오염수가 쌓여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2013년부터 2015년까지 ALP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으며, 일본 측은 2050년까지 방류를 완료하겠다는 입장이나 그 이상이 걸릴 수 있다"고 예상했다.

서경석 원자력연 환경재해평가연구부 책임연구원은 "후쿠시마 오염수에 관한 투명한 정보 공개와 주변국으로서 방류 전 오염수 현황 파악 및 원 데이터의 상세한 자료 공개와 오염수의 교차 분석이 필요하다"며 "오염수에 의한 우리나라의 영향 평가를 위해서는 시·공간적 연속성을 갖는 현장 관측이 필요하고 이러한 자료들이 축적되면 2년 후 일본이 오염수를 해양방류할 경우, 과학적 사실에 기반하여 대책 수립이 가능하다"고 제시했다.

김성일 원자력안전기술원 방사선평가실장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오염수가 위험하다고 얘기하는 국가들은 후쿠시마 오염수 중 70% 이상이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며 "2차 정화되고 나서 방출하기 전의 최종 농도가 가장 중요하고, 이게 기준농도 이내이냐 아니냐를 검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환기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20일 오전 대전광역시 유성구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관련 전문가 간담회' 에 참석해 서경석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부터 '시뮬레이션 개발현황 및 향후 고도화 방향'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1.04.2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대지 원자력안전기술원 환경방사능평가실장은 "연구기관인 원자력연구원과 실제 측정과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이행기관인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지속가능한 협력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며 사태를 과학적 객관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전문가들은 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통해 언제, 얼마만큼의 국내 영향이 있는지를 과학적으로 예측하기 위해서는 원전 오염수에 대한 국제적으로 검증된 자료의 시급한 입수가 관건"이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용홍택 제1차관은 "우리 정부는 향후 일본 측(도쿄전력)이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세부계획을 수립하면 방사능 방출 농도·배출기간 등 구체적인 데이터를 즉각 입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용 차관은 또 "방사능 물질 해양확산 평가 모델을 통해 우리 환경과 국민 건강에 영향이 없는지 철저하게 분석하고 검증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용 차관은 "일본이 30~40년에 걸쳐 해양으로 방출하고자 하는 이번 오염수 방침 결정은 그 서곡에 불과하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R&D) 투자를 강화하는 등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긴 호흡으로 철저히 대처하겠다"면서 "우리 해역에 대한 방사능 감시·추적을 신속하게 이행하고자 방사능 물질 신속검사법을 환경 감시에 적용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과기부의 예산지원을 받은 원자력연구원은 지난해 10월 원자로에서만 생성되는 방사성물질인 '스트론튬-90'의 양을 기존보다 10배 (기존 약 3주 → 2일) 빨리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용 차관은 "후쿠시마 원전수 방출에 따른 예측, 분석, 인체영향평가 3가지를 연계해 컨소시엄 형태로 전체 연구를 진행하고 상호 연구정보를 공유하는 연구개발과제 추진을 검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서경석 한국원자력연구원 환경안전평가연구부장 ▲조양기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송진호 한국원자력연구원 환경재해평가연구부 박사 ▲김현철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환경방재부 책임연구원 ▲진영우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 특임의사 ▲김대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환경방사능 평가실장 ▲김성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방사선평가실 책임연구원 등의 전문가들이 자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t@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